[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

 1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1
 2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2
 3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3
 4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4
 5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5
 6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6
 7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7
 8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식산업] 한국음식문화특징과 면이야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한국음식 문화 특징

Ⅱ 본론
면 이야기
1) 막국수
2) 냉면 ① 함흥식
② 평양식
3) 칼국수
4) 수제비

Ⅲ 결론
전통음식 면의 우수성
본문내용
Ⅰ. 서 론

■ 한국의 음식문화의 특징

한국은 북위 33°~43°의 지역에 길게 늘어져 있어 뚜렷한 계절 구분과 계절마다 즐겨 먹던 음식들이 다양하다 북쪽으로는 북방 민족이나 만주족들의 식생활이 전래되었으며,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남쪽 역시 다양한 해양문화와 함께 남방의 식생활이 전래되었다. 이 때문에 중국, 한국, 일본이 비슷한 식습관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음식문화는 대표적인 밥 문화로 밥을 주식으로 하되 밥과 국, 반찬이 한끼의 식사를 이루게 된다. 이런 밥 문화는 우리나라의 지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들의 복합체라고 할 수 있다. 농업을 최고로 치던 농경사회에서는 노동을 위한 열량 보충을 위해 큰 몫을 한 것은 다름아닌 ꡐ밥ꡑ이다. 요즘이야 쌀밥이 주류이지만 예전에는 좁쌀, 수수, 기장, 팥, 콩 등을 부족한 쌀을 보충하기 위해 섞어 먹어야 하였다. 또한 곡류와 함께 채소류가 주류를 이루어 채소를 이용한 조리 과정이 발달된 것도 우리 음식문화의 특징이다.


Ⅱ. 본 론
■ 면 이야기
한국의 면 유래
우리나라는 밥, 국, 반찬이 한끼의 식사를 이루게 된다. 밥이라는 주식외에도 제례, 혼례 등의 의식에 먹었던 의례 음식들이 있으며 별식으로 이용되던 음식들이 있다. 이중에서 주식인 밥 대신에 한끼의 식사로 애용되던 요리가 면 요리였다.

특별한 의식용으로도 면 요리는 많이 이용되었다. 결혼식을 하고나서 국수를 먹거나 나이 많은 어른의 생신에 국수를 대접하거나 어린 아이의 돌선물로 국수를 선물한 것은 다 이런 연유이다. 이는 부부의 금술이나 어른의 장수, 어린아이의 수명이 긴 국수처럼 오래되길 기원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한강을 중심으로 이북에서의 면 요리는 냉면, 이남에서의 면 요리는 칼국수이다. 수제비도 음식으로 즐겨찾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