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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1. 프로타고라스의 탄생과 죽음
2. 프로타고라스의 사상적 명제
3. 프로타고라스의 상대적 가치

Ⅱ.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Ⅲ.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1. 이데아의 정의
2. 이데아의 성질과 그 의의
3. 이데아와 사물과의 관계

Ⅳ.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질료와 형상
2. 4원인설
3. 가능태와 현실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로타고라스

1. 프로타고라스의 탄생과 죽음

Platon의 대화편 「Protagoras」에서 탄생시기에 대해 481 B.C.에 태어났다고 언급되고 있다. A.E. Taylor, John Burnet 등에 의하면 500년에 태어났다는 주장도 있다. 431년에 펠로폰네소스 전쟁 때 아테네를 두 번째 방문했으며 Pericles와 교분을 맺었다. Diogenes에 의하면 신성모독죄로 인해 고소를 당해 탈출하다가 강에서 익사하였다고 한다.

2. 프로타고라스의 사상적 명제

“Homo mensura satz; man is the measure of all things, of those that are that they are, of those that are not that they are not.”

이 명제가 가지는 의미는 incommensurability의 문제를 다루고 common measure의 불가능성을 제시했다는데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인간」이란 누구를 말하는가? 개인인가? 집단인가? 또 만물(all things)은 감각 지각(sense-perception)의 대상인가? 아니면 value(가치)의 영역까지를 확대해서 말하는 것인가? Socrates는 前者를 의미한다고 해석하고 있다. 예를 들면 같은 바람이라도 어떤 사람에게는 차갑게 느껴지고 다른 사람에게는 따뜻하게 느껴진다. 바람이 어떠한가에 대한 답은 둘 다 맞는다고 말한다.

3. 프로타고라스의 상대적 가치

상대적 가치를 갖는 것은 단지 감각적 대상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도 그러하다 보며 국가의 법률에 대해서도 상대적 가치만을 인정하고 있다. 즉, 법률은 모든 사람이 지니고 있는 윤리적 경향에 의존해서 제정된 것이며 따라서 국가 사이의 여러 개별법은 단지 어떤 것이 더 useful, expedient 하느냐에 따라 sounder의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지 truer가 구별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국가의 윤리적 전통을 주입시키는 일이 중요하다고 보고 교육의 임무가 여기에 있다고 인정. 보다 나은 법률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교육
참고문헌
강대석(1987), 그리스철학의 이해, 한길사
스털링 P. 램프레히트(1963),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철학교재편찬회(1997), 서양철학의 이해, 홍진출판사
토마스아키나리 저·오근영 옮김, 하룻밤에 읽는 서양사상, 중앙M&B
프리도 릭켄(2000), 고대 그리그 철학, 서광사
D. W. Hamlyn, 서양철학사, 이론과 실천
T. Z. 래빈, 소크라테스에서 사르트르까지, 동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