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석등은 무엇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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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석등은 무엇인가?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불교 미술을 대표하는 불상과 탑은 신앙을 위한 장식적인 의식물이기보다는 어디까지나 신앙 그 자체로서의 조각품이다. 불상과 탑에 비하면 석등은 그에 부수되는 것이며 다분히 건축적인 성격을 띤다. 이 건축물은 간결한 조명 시설물로서 사원 궁궐 및 사가의 정원을 장식하는 시설물이기도 하다. 이는 수적으로나 양식적으로 매우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석등의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명확한 자료가 제시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정원문화를 발달시킨 일본에 있어서 아스카시대와 나라시대의 미술, 공예품 혹은 건축 등에 미루어 보면 우리나라의 석등의 기원 또한 삼국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삼국 시대에 있어 특히 백제지역에서 발견된 자료들은 불교 발생지인 인도를 비롯하여 중국 또는 일본의 석등 양식보다는 우리나라의 석등 자료가 앞선 양식을 취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통일신라시대의 석등은 다종다양하게 발달하여 근세조선 시대까지 계승되어 왔다. 이들 석등은 한국 특유의 석탑에 비견할 만큼 독특하게 발달되어 있다는 사실에 비추어 이들의 양식과 개념을 살펴보기로 했다.
* 석등의 의미
석등은 석재 조명시설로서 인간이 자연 속에서 발견한 불을 관리하여 어둠을 밝히려는 욕망을 가진 데서 창안 개발된 기구인 것이다. 인간이 자연의 주술적 영역에서 벗어나 신만이 만들 수 있다는 불을 스스로 관리하게 됨으로써 등은 인간문명의 상징이며 그 등화는 신비적 관념에서 연유한 종교적 진리의 상징물로 등장하게 되었다.
권세 있고 돈 많은 부자의 화려한 등불보다는 헐벗고 가난하나 진실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난다(Nanda)의 등이 바로 불타의 진리를 묘사한다고 불경은 가르치고 있다. 또한 불타를 만들어 경영하는 사람이 부처님 앞에 새와 짐승을 던져 놓거나 부처님 앞에 시주한 돈을 단 한 닢이라도 손해를 끼친다면 그는 역리를 받아 아비지옥에 떨어져 돌아올 수 없으므로 이들 가운데 향유를 구하여 부처님께 등 공양을 한 사람은 죄가 사해질 것이라 하였다. 이와 같이 불교가 기독교나 기타 종교에 비해 등의 개념이 조명 이외에 교리적인 측면에서도 심오한 의의를 부여하고 있음은 주목된다.
참고문헌
석등에 대한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