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

 1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1
 2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2
 3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3
 4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4
 5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5
 6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6
 7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문제의 이론적 관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2. 사회문제 접근이론의 분석적 초점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본성
3) 사회문제의 정의
4) 사회문제의 원인
5)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II. 본론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본성
3) 사회문제의 정의
4) 사회문제의 원인
5)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6) 기능주의적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설명 이론
(1) 사회병리이론
(2) 사회해체론
(3) 일탈행위론
(4) 하위문화론
(5) 사회변화론 (사회변동론)
(6) 접촉자 이론
2. 갈등주의 이론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본성
3) 사회문제의 정의
4) 사회문제의 원인
5)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6) 갈등주의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접근이론
(1) 네오마르크스주의 갈등이론
(2) 가치 갈등론
(3) 사회 긴장론
3. 상호주의 이론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본성
3) 사회문제의 정의
4) 사회문제의 원인
5) 사회문제의 해결방법
6) 상호주의 시각을 공유하는 사회문제 접근이론들
(1) 상징적 상호작용존
(2) 낙인이론
4. 교환주의론
1) 사회적 현실
2) 인간의 특성
3) 사회문제의 정의 및 원인
4)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 방법
사회문제의 접근 방법에서 가장 핵심적인 것은 이론적으로 문제를 정의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고 그 이론을 근거로 하여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사회현상을 어떠한 이론적 시각에서 보느냐에 다라 사회문제의 정의, 원인 및 해결 방법이 다르게 된다.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핵심적인 것은 사회의 속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의 본성은 어떠한 것인지 파악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 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사회문제 접근이론의 분석적 초점.

사회문제에 대한 접근은 이론적으로 사회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그 속성은 무엇인가와 사회를 구성하는 개인의 속성은 무엇인가를 규명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러한 이론적 시각에서 사회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해결책은 무엇인가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tzioni는 사회문제를 다음과 같은 5가지로 분석하는 요소로 보았다.

1) 사회적 현실
사회적 요인들은 변화의 융통성 있는 것인지 아니면 변화에 저항적인지 그리고 사회적 요인은 주관적이고 의식적으로 존재하는 것인지를 아는 것이다.
2) 인간의 본성
인간의 기본적 속성은 무엇인가? 그것은 선한 것인지 악한 것인가? 그것은 인생의 초기에 결정되는가 아니면 이후에도 변화가능한가?의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3) 사회문제의 정의
사회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이론적 시각에 따라 다르다. 사회문제를 어떤 특정한 이론적 시각에서 정의하는 것은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과도 연결되므로 주요한 요소가 된다.
4) 사회문제의 원인
어떤 특정한 이론적 시각에 의하여 원인을 검토하고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여 변화를 가함으로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문제의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문제해결의 전제 조건이 된다.
5) 사회문제의 해결 방안
개인의 대한 교육인가? 의사소통의 개선인가? 설득인가? 자원의 보다 평등한 분배인가? 제도개혁인가? 혁명인가? 이론적 시각에 의하여 문제원인을 밝히고 이에 따라 문제해결의 방법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1] 강영실 ․ 고명석 ․ 김경신 ․ 박상하 ․ 백선복 ․ 선윤숙 ․ 안진 ․ 양철호 ․ 이양훈 ․ 이장희․ 최용, 2005, 『사회문제론』, 대왕사.
[2] 김익균 ․ 이명현 ․ 장동일 ․ 정영일, 2003, 『사회문제론』, 창지사.
[3] 김영화 ․ 명선영 ․ 손지아 ․ 신원식 ․ 이옥희 ․ 임성옥, 2001, 『정치경제학적 사회문제론』, 대학출판사.
[4] 김종일 ․ 엄영용 ․ 최경구, 2004, 『사회문제론』, 청목출판사.
[5] 원석조, 2002, 『사회문제론』, 양서원.
[6] 최일섭 ․ 최성재, 1995,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소중한 루비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우수한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