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

 1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1
 2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2
 3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3
 4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4
 5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5
 6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6
 7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7
 8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8
 9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9
 10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기의 사용과 현대의 무기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무기사용의 의의
(2) 총기소지 및 사용실태
(3) 무기의 개념과 무기사용의 요건
1) 무기의 개념
2) 무기의 사용요건
3) 치명적 사격(사살)의 허용성
4) 특수무기, 폭발물의 사용
(4) 21C 과학기술발전에 대해 무기체계는 어떻게 바뀌었나
1) 스타워즈 II 이상: 전투레이져
2) 무기혁명: 감마선의 힘
3) 바닷속 비밀: 혁신적인 기뢰 탐지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무기사용의 의의

정보통신이 발달됨에 따라 범죄의 형태 ․ 다양화 되어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포악해지는 범죄성격은 이제 공권력에 정면도전하는 형태에 이르러 일선에서 치안을 담당하는 외근경찰들에겐 그 대책이 절실하다.
경찰의 범인검거 노력은 강화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범인들의 흉폭화, 특히 무기 및 흉기의 휴대 등에서 볼 때 경찰관의 총기사용은 어쩌면 볼수불가결한 것으로 생각된다.
순찰을 도는 일선 경찰관에게 권총이 지급되고 있으나 총기사용에 있어 까다로운 규제사항 때문에 막상 총기를 사용해야 할 상황임에도 여간해서는 총을 꺼내들지 못하는 실정이다. 총기사용의 필요충분조건 하에 사용했더라도 피의자의 부상정도에 따라 언론이나 각종 단체에서 인권문제를 들고 나온다

(2) 총기소지 및 사용실태

일반인의 총기 휴대가 금지되고 잇는 우리나라라 일본의 경우에 외국에 비해 경찰관의 총기 사용규정이 상대적으로 엄격한 편이다. 가령 무기나 흉기를 지니 범인이 3회 이상 투항명령을 듣지 않을 경우, 경찰관이 심각하게 생명의 위협을 받을 경우, 총기 사용 외에는 사태해결방법이 없다고 합리적으로 판단될 경우에 한해 비로소 허벅지 아래를 겨냥해 사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한도와 범위에 있어서 그리고 관련법규의 미비로 인하여 정당하게 총기를 사용한 경찰관도 결국은 형사처벌 내지 민사상의 손해배상책임을 피할 수 없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임을 볼 때 경찰관의 총기사용에 따른 관련법규의 정비 및 그 범위의 명확화 작업이 다른 어느 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된다고 본다.
시민법전통 국가들의 경우에는 규제가 비교적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보통법전통 국가, 특히 미국의 경우에는 규제가 쉽지 않은 상황에 있다. 독일은 각주의 경찰법에서 총기 사용의 여건 및 한계를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는 우리와 총기사용에 대한 규제 체계가 비슷하다.
참고문헌
·‘핵무기 없는 세계‘ 知識工作所.
Joseph Rotblat, Jack Steinberger, Bhalchandra M. Udgaonkar엮음.·‘한권으로 보는 세계사 100장면’ 박은봉 지음. 가람기획.
·‘누가 역사의 진실을 말했는가’ 크리스티안 마이어외 지음. 푸른역사.
·‘미국의 핵정책과 새로운 핵보유국’ 로버트 D. 블랙윌 지음. 한울 아카데미.
·‘세계정치론’ 존 베일리스, 스티브 스미스 지음. 을유문화사.
·'보이지 않는 핵-전환하는 Nuclear' 이마이 류키치 지음. 한빛 미디어.
·‘20세기의 우리에겐 무슨 일이 있었나?’ 찰스 필립스, 앨런 액설로즈 지음. 좋은책 만들기
·‘최첨단 무기 시리즈. 3 : 핵무기와 미사일 : 전략·전술 핵과 각종 미사일’독매 신문사. 자작나무
·‘NTP, 어떤 조약인가.’ 황영채 지음. 한울.
·‘원자폭탄 만들기 상:심오한 진실, 하:삶과 죽음’ Rhodes, Richard 지음. 민음사.
·‘전쟁과 과학, 그 야합의 역사 : 고대 전차에서 핵무기까지 대량 살상무기 개발을 향한 전쟁과 과학의 어두운 공생관계’ Volkman, Ernest 지음. 이마고. ·‘E=mc²' 데이비스 보더니스 지음. 생각의 나무.
·‘陸軍士官學校 編著, 무기체계학, 2001.
·‘이성출, “21세기 육군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배득식, “육군의 군사전략과 무기체계”, 2001
·‘장명순, “미래전에서 보병의 역할과 발전방향”, 육군보병학교, 2001.
·‘서현석, “해군전략과 무기체계 발전방향”, 2001.
·‘안재봉, “공군전략과 항공무기체계 발전방향”, 2001
·‘한국해양전략연구소, “동북아시아전략환경변화와 우리군의 발전방향”, 2001.
·‘국방부 사이트, www.mnd.go.kr.
하고 싶은 말
♡~ 꼼꼼하게 정성을 다하여서 쓴!! 매력 덩어리로 뭉쳐진 귀염둥이 No.1 보고서입니다.♡~ A+ 좋은 레포트 자료와 발표 준비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쉽과 같은 발표준비와 발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교탁에 서서 자연스럽게 어떻게 발표 준비를 할 것인가?♡~ 현재 나를 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 잡으까? 하는 ♡~ 노력과 좋은 생각과 연구을 많이 하면 할 수록 좋습니다. ♡~ 찬란하며 눈부시게 빛을 뿜어내는 매력적인 소중한 루비와 같은 고객님!! 고객님의 말을 듣고 있는 교수님과 학우들... ♡~그밖에 많은 사람들... 대화술이 좋은 매력적인 고객님을 바라보게 만드십시요. ♡~ 발표를 하고 있는 나를 주목하고 봐라 보도록... 자신의 꿈과 재능을 마음 껏 펼치어 보십시요.♡~ 위협의 어두운 검은 구름들이 휘몰아와도 사나운 불바다도 두려움 없으리라....♡~ 지금 현재 재 글을 읽고 있는 고객님은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를 많이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흑백 프린터기로 자료를 뽑으셔도 실험 결과 이상없이 잘나옵니다.♡~ 그럼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성적과 좋은 결과!! 대학 레포트의 관한 고민!! 이재 고생 끝!! 행복 시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