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영화학의 관점에서 본 스펠바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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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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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처음 수업시간에 보았던 영화 스펠바운드에 대해 써보고자 한다.
스펠바운드는 히치콕 감독의 영화로 1945년 제작된 느와르 이며 미스터리, 멜로/애정/로맨스를 담고 있는 영화이다.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은 미국 할리우드 에서 1940년 ‘레베카’를 시작으로 정력적인 활동을 계속하여 “스릴러 영화”라는 장르를 확립하였고, 그 분야의 1인자가 되어 스릴러의 아버지로 불린다. 그의 작품으로는 ‘현기증’,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이창’, ‘사이코’, ‘새’ 등이 있다.
그 중에 스펠바운드는 히치콕의 작품 중에서 가장 노골적으로 정신분석을 다룬 작품이다.
전체적인 줄거리를 말하자면 어느 정신 병원에 새로 부임한 의사와 그를 사랑하게 되는 여의사를 중심으로 해서 살인사건에 얽힌 복잡하고 미묘한 인간심리 의 문제들이 절묘한 연출기법으로 파헤쳐지는 작품이다. 영화 스펠바운드에서는 프로이드의 꿈 해석이론이 등장하며, 꿈을 재현 하는 장면에서는 초현실주의 미술의 대가 살바도르 달리 가 미술 디자인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