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

 1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1
 2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2
 3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3
 4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4
 5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5
 6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6
 7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7
 8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8
 9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9
 10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양사]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의 법적 지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머리말

1. 당대 전기의 시제와 상인
(1) 중국 고대의 시의 개념과 기능
(2) 성방시제도와 시
(3) 시서와 시관․시리
(4) 시의 상인과 상인 조직
(5) 상인의 시적 등재와 그 의미

2. 당대 전기 상인의 법적 지위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도시로서의 唐代 州․縣治의 가장 커다란 특색은 漢代 이래의 제도를 계승 발전시킨 치안방위 및 규제 위주의 엄격한 坊市制度(방시제도)가 실시되었다는 것이다. 시민생활은 모든 면에서 그 구속을 강하게 받았고, 특히 상인은 상업활동에 커다란 제약을 받았다. 이러한 규제는 대체로 唐 일대를 통해 유지되었지만, 중기 이후부터 점차 이완되어 가는 경향을 보이고 唐末․五代時期에 이르면 거의 방기되고 만다.
坊市制度의 이완과 더불어 상업활동에 가해지던 규제가 느슨해지고 상인의 사회적․법적 지위에도 변화가 보이기 시작한다. 秦漢代 이래 士(사)는 물론 農(농)에 비해서도 열등한 존재로 인식되어온 상인에 대한 사회적 관념은 唐代에도 여전히 강하게 남아 있었지만, 인구의 증가와 소비의 증대로 상업활동이 활발해지고 상품유통이 확대되면서 상인의 부가 증대하고, 그것을 중요한 稅源(세원)으로 인식하게 되어 상인을 대상으로 한 각종 雜稅(잡세)가 징수되고 마침내 商稅(상세)의 성립을 보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상인의 지위도 상승하여 특수 호적인 市籍(시적)의 구속에서 벗어나고 진정한 四民의 하나로 점차 자리매김되기에 이르렀다. 물론 상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가 한 시기에 이루어질 수는 없는 것으로, 그 이후 宋元代를 거쳐 明淸代까지의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이루어지지만, 당대 중기 이후부터 의미심장한 변화가 시작되고 있으며 그것은 상인 및 상인의 상업활동을 제도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坊市制度의 이완과 보조를 같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들은 이른바 唐宋變革의 중요한 내용의 하나로서 열거되고 있지만 변화의 구체적인 모습은 그다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알려진 것도 대부분 宋代의 모습이거나 거기에서 유추함 것들이다. 본고는 이러한 변화의 추이를 살피기 위한 출발로써 당대 전기의 坊市制度와 坊市制度下에서의 상인의 법적 사회적 지위를 고찰하려고 한다. 그것은 당대 전기의 방시제도 및 방시제도하의 상인의 법적 사회적 지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당대 후기 이후 그것들이 어떻게 이완되고 변화되어 가는가를 살피는데 유용한 기준을 제공하여 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먼저 당대의 城坊市制度(성방시제도)에 대한 검토를 통해 당대의 도시 및 도시내 官設(관설) 지정상업구역인 ꡐ시ꡑ의 성격을 살피고, 이러한 시에 대한 관리와 통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