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의 이상적인 평가 모델 개발(일상생활과 게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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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리교육평가론] 지리교육에서의 이상적인 평가 모델 개발(일상생활과 게임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며

II. 본론

1. 일상생활에서 확인하는 중심지이론

2. 게임을 활용한 자연지리답사

3. 게임을 통한 학생들의 여행·지도 흥미 유발

III. 나오며
본문내용
1. 일상생활에서 확인하는 중심지이론
◎방법
1. 교사는 학생들에게 미리 자신이나 부모님이 주로 다니는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각각 알아오게 한다.
2. 교사는 수업시간을 위해 교실에 있는 학생들이 잘 볼 수 있는 크기의 학생들의 거주지와 학교가 속해있는 행정구역의 백지도를 준비한다. 백지도 위에는 미리 주변의 대형마트와 백화점을 구분하여 표시한다. 대형마트는 네모 모양으로 백화점은 동그라미 모양으로 표시한다.
3. 교사는 대형마트를 하나씩 가리키며 해당 대형마트를 다니는 학생들로 하여금 나와서 자신의 집의 위치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한다.
4. 교사는 백화점을 하나씩 가리키며 해당 백화점을 다니는 학생들로 하여금 나와서 자신의 집의 위치에 스티커를 붙이도록 한다.
5. 학생들이 모두 나와서 스티커를 붙이고 나면 교사는 학생들이 붙인 스티커를 바탕으로 대형마트의 재화 도달 범위를 원형으로 표시한다.
6. 대형마트의 재화 도달 범위를 확인한 다음에는 백화점의 재화 도달 범위를 원형으로 표시한다.
7. 원형으로 표시된 재화 도달 범위를 학생들과 같이 확인하면서 중심지이론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또는 실제 생활에서는 어떻게 왜곡이 되어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한다.
8. 중심지이론은 일상생활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이론의 한계점이 있음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