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생활지도

 1  [교육심리] 생활지도-1
 2  [교육심리] 생활지도-2
 3  [교육심리] 생활지도-3
 4  [교육심리] 생활지도-4
 5  [교육심리] 생활지도-5
 6  [교육심리] 생활지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심리] 생활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생활지도 모형의 구조화

가. 발달적 생활지도의 구성요소

나. 적응적 생활지도의 구성요소

2. 생활지도의 극대화

3. 생활지도를 위한 협력체제 구성


본문내용
교육은 학생의 지적, 정의적, 신체적 발달을 조화롭게 이루고자함을 그 기본목적의 하나로 하고 있다. 또 이러한 목적은 학교와 가정과 사회가 공통으로 협조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교과학습지도와 생활지도가 활용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교육은 학교나 가정이나 사회 중 어느 한 사태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교육을 크게 나누어 형식적 교육(Formal Education)과 비형식적 교육(Non-Formal Education)으로 생각할 때, 전자는 학교에서, 후자는 가정과 사회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 학교교육을 지적교육과 정의적 교육으로 크게 둘로 나누면(물론 신체적 측면도 있으나 이는 양자에 골고루 포함될 수도 있음), 지적 교육은 교과학습지도를 통하여, 그리고 정의적 교육은 생활지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둘이 명확하게 선을 그어 구분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니나 각각의 비중을 고려하여 나누어 본다면 이런 식으로 설명되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에 바탕을 두고 생활지도 모형이 어떻게 구조화 될 수 있는 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고자 한다.
먼저 그 원칙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정의적 교육에 역점을 두고 학생의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가져오도록 정의되어야 한다. 둘째, 사안의 발견 및 치료는 물론 이보다 더 중요한 예방적 측면에서 전체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강조점을 둔 적극적인 생활지도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교육과정에 연결시킬 수 있도록 연구, 노력하여야 한다. 셋째, 각급 학교별로 학생의 발달수준과 욕구에 부합되는 실제적인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개발, 구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보급하며 관리할 전담기구의 설치가 절실히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