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가정위탁

 1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
 2  [아동복지론] 가정위탁-2
 3  [아동복지론] 가정위탁-3
 4  [아동복지론] 가정위탁-4
 5  [아동복지론] 가정위탁-5
 6  [아동복지론] 가정위탁-6
 7  [아동복지론] 가정위탁-7
 8  [아동복지론] 가정위탁-8
 9  [아동복지론] 가정위탁-9
 10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0
 11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1
 12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2
 13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3
 14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4
 15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5
 16  [아동복지론] 가정위탁-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론] 가정위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가정위탁이란?
1) 가정위탁의 개념 및 의의
2) 가정위탁의 목적
3) 가정위탁보호의 철학 및 실천원칙
4) 가정위탁보호의 특징
5) 가정위탁 보호사업의 발전 과정
6) 가정위탁의 역사와 현황
7) 가정위탁유형
8) 가정위탁서비스
9) 가정위탁의 지원내용
10) 가정위탁 사례
11) 가정위탁 절차
12) 가정위탁 보호사업의 문제점과 과제
13)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결론

Ⅳ. 맺은 말
본문내용
4) 가정위탁보호의 특징

친가정에서 부모가 양육할 수 없을 때 일반가정 또는 친인척 가정에서 아동을 양육 즉, 타인에 의한 양육이며 입양과 같이 영구적으로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 사전에 합의한 일정기간 동안에 양육을 한다.
그리고 가정위탁보호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위탁아동, 친가정, 위탁가정과 가정 위탁지원센터의 4주체가 협력하여 참여한다.
5) 가정위탁 보호사업의 발전 과정

우리나라의 가정위탁보호사업은 각국에서 보편화되어 실시되고 있는 것과 달리 민간 입양기관에서 입양 보낼 아동을 대상으로 일시적, 단기간에 실시되었으며 최근까지 국가의 지원 없이 필요한 경비를 입양기관에서 부담하는 등 민간기관의 독자적 사업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부에서는 1988년 5월부터 인천과 광주에서 가정위탁보호사업을 시범적으로 시작하였으나 위탁아동이나 위탁가정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최근까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다. 한국복지재단에서도 1992년부터 전국의 사회복지관을 통해 몇몇 위탁보호아동을 지원해준 바 있다.
그 후 보건복지가족부는 1999년 아동복지사업 지침에 가정위탁보호사업에 대한 규정을 두어 기존의 친인척과 함께 생활하는 소년소녀가장세대를 가정위탁세대로 보호하기로 하고서 이와 같은 형태를 활성화하고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어린이재단에서는 KBS ‘사랑의 리퀘스트’와 협력하여 1999년 가정위탁사업을 지원하고 있으며 자원봉사활동으로 시작해 1998년도에 정식창립총회를 가진 한국수양부모협회에서도 사업을 전개해나가고 있다.
그룹홈은 아동 5~7인으로 가구를 구성하여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정서적인 안정감과 사회적응능력이 배양될 수 있는 보호형태로서 1997년부터 시범사업을 실시하였으며, 현재 정부지원 그룹홈은 32세대로서 그 대상을 점차 활대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와 민간단체에서 추진하는 가정위탁사업이 그 내용과 방법에 있어서 각각의 차이점이 있지만 요보호아동의 다양한 욕구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위탁보호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6) 가정위탁의 역사와 현황

초기에는 아동을 도시에서 농촌 지역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았다. 이 경우에 버려진 아동이나 부모가 없는 아동을 기차에 태워서 도시에서 농촌지역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아동은 농촌 지역에서 일을 하거나 농촌 지역에 있는 가족에 입양되었다.
아동기의 개념이 규명되기 시작함에 따라서, 1960년대에 아동을 단독 가정에 배치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와 관련하여 논쟁이 벌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아동은 아동에게 위탁보호를 더 많이 제공하는 것을 강조했다. 아동을 가정 밖에서 보호하는 방법으로 위탁보호를 활용하는 경우가 그 이후에 크게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공적인 아동복지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서, 위탁보호는 더 공식적인 형태를 띠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60년대 초에 민간이 운영하는 입양기관을 통해 입양할 아동을 대상으로 위탁보호가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그러다가 홀트양자회가 1965영에 45가정을 위탁가정으로 운영한 것이 위탁보호를 본격적으로 실시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다가 2005년 7월에 아동복지법이 일부 개정되었는데, 개정법에서는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 대한 가정위탁사업을 활성화하고 지역들 사이에 연계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를 두
참고문헌
- 권육상 2004. 아동복지론. 유풍출판사
김상경 외 2005. 아동복지론. 양서원
노병일 2008. 아동복지론. 공동체
-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http://www.fostercare.or.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