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과 모방범죄

 1  관찰학습과 모방범죄-1
 2  관찰학습과 모방범죄-2
 3  관찰학습과 모방범죄-3
 4  관찰학습과 모방범죄-4
 5  관찰학습과 모방범죄-5
 6  관찰학습과 모방범죄-6
 7  관찰학습과 모방범죄-7
 8  관찰학습과 모방범죄-8
 9  관찰학습과 모방범죄-9
 10  관찰학습과 모방범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찰학습과 모방범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사회적 공격성(social aggression)
2. 관찰학습이 사회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1) 공격행동이 강화받는 경우
2) 공격행동이 강화받는 경우와 처벌받는 경우
3) 공격성의 획득기제
3. 관찰학습이 범죄에 미치는 영향
1) 따르드(J.G.Tarde, 1843-1904)의 범죄모방의 법칙
2) Cooper의 범행 모방
3) 은행강도 사건의 모방
4) 폭력 소재 영화와 모방범죄
5) 가정 폭력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6) 폭력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의 심각성, 모방 범죄
4. 결 론
본문내용

3) 은행강도 사건의 모방
안산 국민은행 강도사건은 대전 새마을금고 강도사건 후 불과 8시간여 만에 일어나 은행강도 모방범죄의 급속한 확산이라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국민은행 강도사건의 범인는 은행 CCTV에 얼굴이 그대로 노출되고 흉기를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최근 잇따라 발생한 은행강도 사건을 모방한 충돌적 범행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 경찰의 판단이다. 경찰 관계자는 “은행강도라기 보다는 단순 날치기범에 가깝다”며 “최근 잇따르고 있는 은행강도 사건의 모방범죄 확산이라는 점에서 문제가 크다”고 말했다.

4) 폭력 소재 영화와 모방범죄
모델이 능력이 있거나 매력적이거나 호감이 가거나 지위가 높을 경우, 이런 특징이 없을 때 보다 관찰자가 더 많이 배운다. 특히 영화나 텔레비전에 나오는 범죄와 폭력은 강화를 받는 경우가 흔하다.
최근 '친구','신라의 달밤','조폭 마누라' 등 조직폭력배를 소재로 한 영화가 잇따라 흥행에 성공하며 우리 사회에 '조폭 신드롬'을 확산시켰다. 이런 영화들은 관객이 범죄행위를 죄의식 없이 받아들이게 한다.
부산의 한 고교 1학년 교실에서 한 학생이 수업 중인 친구를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은 폭력영화와 모방범죄의 상관관계를 보여준 단적인 사례다. 자신을 괴롭혀 온 친구에게 복수하기 위해 영화 '친구'를 40번이나 보면서 용기를 키웠고, 친구를 칼로 찌르는 영화 장면이 떠올라 식칼을 사용했다는 범행학생 진술에 사건의 성격이 낱낱이 드러난다. 우리가 이 사건을 더욱 큰문제로 보는 것은 가해자도 피해자도 폭력서클과 관계없는 평범한 학생들이라는 점이다.
5) 가정 폭력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노치영/1998/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목적 : 사회학습 이론에 입각하여 아동이 부모로부터 경험한 폭력과 부부간 폭력관찰이 아동의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을 구분해 봄으로써 관찰학습의 중요성을 밝히고자 하며, 아동의 공격성이 아동과 동일한 성을 가진 부모의 영향을 받는지 탐구해보는 것임 .
*대상 : 서울시 서대문구 D초등학교에서 3-6학년 20명을 대상으로 연구자가 직접 면접을 통해 예비조사를 실시한 후 6학년 아이들을 본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시기 : 1998년 3월 28일부터 4월 16일까지 서울시내 3개구 10개교에서 각합급 담임교사를 통하여 실시하였다.
*조사방법 : 교사가 선정한 5명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여 평가한 후, 그 아동들에게 아동용 질문지를 배부하여 교사가 직법 실시하도록 하였으며 아동용 질문지와 교사용 짐룬지가 한쌍을 이루기 위해 교사가 직접 회수하도록 하였으며, 표집아동 가정의 사회계층은 아버지의 직업을 기준으로 하였는데 아버지의 직업을 정확히 모르는 경우를 대비하여 가정환경조사서를 참고로 확인하였다.
*주요 발견점 : 아동의 공격성은 가정폭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았으며 특히 부모로부터 경험한 폭력보다 부부간 폭력을 관찰한 것이 아동의 공격성에 더 영향을 미치며,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행한 폭력을 관찰한 것보다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행한 폭력을 관찰한 것과 더 유의한 관계가 있고, 사회계층에 따라 아동의 공격성과 가정폭력은 차이가 있었다.
*결론 : 사회계층이 낮을수록 가정폭력이 일어날 기회가 많으며 심한 폭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를 모방한 아동의 공격적으로 행동하며, 또한 아동의 공격성은 부모 자녀관계와 부부관계에서 드물게 일어나는 심한 폭력의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아동의 공격성은 폭력경험보다 폭력관찰의 영향을 더 받는다는 사실을 제시함으로써 사회학습이론의 대리학습기제의 중요성을 입증해 주었으며 공격성 학습을 예방할 수 있는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고 있다.
6) 폭력 게임에 중독된 아이들의 심각성, 모방 범죄
이처럼 반사회적인 사이트와 인터넷 폭력 게임의 중독으로 발생하는 10대의 모방범죄가 연일 보도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게임과 엽기사이트에 중독된 한 중학생(14)이 자신의 친동생(11)을 흉기로 살해하는 끔찍한 사건이 일어났다. 식당을 하는 부모가 집을 비우는 시간이 많아 컴퓨터에 매달려 지냈다는 그는 자신이 직접 제작한 좀비(zombi, 살아있는 시체)란 홈페이지에 ‘사람을 죽여보는 게 소원이다’ ‘가족의 해골을 보고싶다’는 등의 살인의사와 살해수법을 적어놓기도 하고, 살인 청부업자가 되고 싶다는 말을 하고 다녔다고 한다.
경찰조사에서 그는 “죽이는 게임들을 즐겼으며 현실에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