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의 효과

 1  매스미디어의 효과-1
 2  매스미디어의 효과-2
 3  매스미디어의 효과-3
 4  매스미디어의 효과-4
 5  매스미디어의 효과-5
 6  매스미디어의 효과-6
 7  매스미디어의 효과-7
 8  매스미디어의 효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미디어의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현대 사회와 대중매체 효과
주장 1. 대중 매체가 묘사한 행동은 즉각적이며 무차별적인 행동을 유발한다.
▣ 탄환 이론의 타당성
▣ 대중 매체의 징후적 효과
주장 2. 대중매체는 결국 거의 효과가 없다.
▣ 선별 효과 이론
▣ 선별적 노출이 적용되지 않는 상황
▣ 해석과 수용에 있어서의 개인차 및 집단차
주장3. 대중매체에 만연한 폭력도 결국 해석하기 나름이므로 별로 걱정할 것이 못 된다.
▣ 폭력적 대중 매체
▣ 폭력의 인과성
▣ 문화 계발 효과론
주장4. 대중매체의 수용자는 수동적이다.
▣ 수동성의 조건: 동기와 욕구
▣ 대중매체 통제의 논리
▣ 능동적 수용자?
주장5. 뉴스는 정보를 전달한다.
▣ 뉴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기대
▣ 의제설정 효과
▣ 점화효과
▣ 틀 짓기 효과
대중매체 효과이론의 사회적 중요성

본문내용
주장5. 뉴스는 정보를 전달한다.

뉴스가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뉴스가 정보만을 전달하는 것은 아니다.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논할 때, 뉴스의 효과가 주목을 받는 것은 뉴스가 정보를 전달한다는 단순한 기능 외에도, 뉴스가 가진 사회적으로 제도화된 기능들과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례로 텔레비전 뉴스의 경우, 중요한 시청 시간대를 차지하고 그 대상 또한 다수의 시청자를 겨냥한다는 사실은 뉴스가 가진 영향력을 잘 대변해 준다.

▣ 뉴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기대

실제로 뉴스가 보여주는 면들이 객관적이지는 않음에도 불구하고 뉴스가 사실만을 전달하며, 객관성을 유지하려 하고, 논쟁 중인 사안에 대해서 가치 중립적인 입장을 유지한다는 가정이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참이 되는 사실명제로 인식되기 때문에 그 영향력은 말할 수 없이 커진다. 즉 사람들이 뉴스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 및 기대가 크기 때문에 뉴스가 거부감 없이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정보를 전달하고 사회적으로 중요한 사안을 결정하는 데에서 더 나아가 사회적인 가치와 규범들을 규정할 수 있는 것이다.

▣ 의제설정 효과

뉴스가 사회적으로 무엇이 중요한 문제인지를 결정한다는 이 이론은 단순하지만 이차적인 효과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의제설정효과는 그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회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되는데 뉴스가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를 통하여 언론의 보도에 따른 여론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어떤 이슈가 여론의 주목을 받는지를 설명할 뿐, 여론의 변화 방향에 대해서 의제설정효과이론으로는 어떤 예측도 제시할 수 없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서, 특정한 이슈에 대한 공중의 의견이 찬성의 방향으로 변화할 것인지 아니면 반대로 변화할 것인지 이 이론을 통해서는 알 수 없다.

▣ 점화효과

의제설정효과에 의한 필연적인 결과로 유발되는 이차적인 효과가 바로 점화효과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의제설정을 통하여 소개된 안건을 개인이나 집단이 접하게 되어, 그것이 사회적인 중요성이 있는 문제라 여기게 되면 그 문제를 중심으로 사회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이런 조건에서 어떤 이슈에 대한 찬반의 의견을 표명해야 할 경우, 개인이나 집단은 중요하다고 판단한, 대중매체가 강조했던 용어나 개념들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된다. 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