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이론] 촬영

 1  [영화이론] 촬영-1
 2  [영화이론] 촬영-2
 3  [영화이론] 촬영-3
 4  [영화이론] 촬영-4
 5  [영화이론] 촬영-5
 6  [영화이론] 촬영-6
 7  [영화이론] 촬영-7
 8  [영화이론] 촬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이론] 촬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촬 영

1. 사실주의 와 형식주의 Realism and Fomalism

1) 네오리얼리즘

2) 아방가르드

3) 독일 표현주의

4) 미디어는 메시지 혹은 마사지 (마샬 맥루언)

2. 쇼 트 The Shots

● 쇼트별 정서적 반응은 어떠한가?

3. 앵 글 The Angles

● 동양적인 앵글과 서양적인 앵글의 차이는 무엇일까?

4. 조 명 (빛과 어둠) Light and Dark

5. 컬러 Color

본문내용
2) 아방가르드
1920년대와 1930년대는 예술에서 전위적인 실험이 가장 활발했던 시기이다.
제1차 세계대전 뒤 냉소주의, 환멸론, 허무주의를 바탕으로 한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의 출현이 그것이다. 여기서 탄생한 것이 아방가르드 영화이다.
아방가르드영화는 1920년대 유럽에서 시작된 최초의 실험영화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현대 비평은 흔히 아방가르드영화라는 말을 영화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새롭고 독창적인 기술과 실험적인 접근을 보여주는 모든 영화에 확대 적용되고 있지만, 최초의 아방가르드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운동과 연관되는 테크닉을 구사한 영화들을 가리킨다.
1920 년대 30년대 아방가르드영화는 유럽, 특히 그중에서도 파리에서 활발히 제작되었다. 남녀간의 고루한 신변잡기식 연애담에 머물러 있던 상업영화 풍토를 경멸하며 인간의 의식세계를 영화로 담아내기 시작한 것이다.
주류 상업영화보다 앞서 있다는 의미에서 아방가르드영화라는 칭호를 평론가들이 붙였다. 한편 아방가르드영화는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다.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는 '문명화'에 대한 거부에서 출발한다.
제1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주범이 문명화라고 믿기 때문이다. 이 사조는 관습에 대한 거부, 고상한 취미에 대한 경멸, 유머와 비합리주의, 이국적 분위기를 주된 무기로 전통적인 가치와 우상을 파괴하며 개인주의, 쾌락주의, 무정부주의를 찬양한다.
아방가르드영화의 효시는 로버트 비엔 감독의 (1919)이다. 마술사인 칼리가리가 희생자를 선택해 그를 최면 상태에 빠뜨린 뒤 자신을 대신해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게 한다는 내용과 음산한 분위기에 조명, 색채는 초현실적이며 센세이셔널한 것이었다.
이 영화에 자극받은 살바도르 달리, 루이 브뉘엘은 25분짜리 공동작품인 (1929)를 발표한다. 피아노 위에 엎드려 죽어 있는 당나귀, 예리한 면도칼에 찢기는 안구 등은 초현실주의적 흐름을 반영하는 아방가르드영화의 백미로 손꼽힌다.
아방가르드영화는 꿈, 비현실, 무의식의 세계를 다룬다는 점을 내세워 그동안 검열 등으로 제재를 받았던 성의 실체를 마음껏 다루었다. 이런 이유로 해서 이 장르의 영호에서는 동성애, 자위행위, 마조히즘, 관음증 등 온갖 종류의 성적 행위를 노골적으로 표현한다.
뿐만 아니라 시나리오 없이 연출자가 순간순간의 즉흥적인 생각과 감흥으로 이야기를 구성했고 필름 조각에 연필로 화면을 그리거나 긁어내 영상을 만들고 심지어 필름에 나비, 꽃, 모래, 돌 등을 붙여 영사기로 돌렸다.
주류상업영화의 전통적인 테크닉을 전복하는 실험적인 아방가르드영화. 이것은 1950년대 미국의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무대로 해서 활동하는 언더그라운드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어 1960년대 히피문화 발양의 토대가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