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

 1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
 2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2
 3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3
 4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4
 5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5
 6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6
 7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7
 8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8
 9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9
 10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0
 11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1
 12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2
 13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3
 14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4
 15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5
 16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백남준의 작품세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요

2. 백남준의 프로필과 약력

3. 백남준의 비디오 아트

4. 백남준과 플럭서스

5. 백남준의 해프닝과 퍼포먼스

6. 백남준의 작품분석

7. 백남준의 참여와 소통의 미학

8. 결론
본문내용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이 타계했다. 새로운 하이테크 예술 영역을 개척한 백남준은 일찍이 텔레비전 화면이 캔버스를 대체할 것이고, 위성과 광섬유 등으로 전지구적 연결이 이루어지는 시대가 올 것이라 예견했다. 그는 또한 예술작품에서 심각한 사상이나 철학을 배제하고 오직 예술가 자신의 재미와 변덕, 즉흥성으로 작품을 창조하면서 서양 전통사상이나 예술에 철저하게 저항했으며, 자기중심적인 아이디어에서 작품을 만들려고 노력했다..........백남준의 비디오아트는 그 표현과 양식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인다 해도 항상 관객과의 소통 문제, 관객 참여의 문제로 귀결되어 왔다. 1963년의 13대 '장치된 TV'로 시작하여, 1980년대의 '위성 중계'작업에 이르기까지, 그의 비디오 작업은 '새로움'의 창조와 그것의 참여적 효과에 집중되어 있다..........백남준의 플럭서스 공연은 상이한 자료들을 꼴라쥬한 음악위주의 퍼포먼스로써 전위적인 음악을 연주한 후 피아노를 부수고, 관객의 넥타이를 가위로 자르고 샴푸를 퍼붓는 등 충격적이고 도발적이었다. 또한 그는 성과 파괴에 관심이 많았으며, 고급예술과 통속예술의 경계를 부정하였고, 행위의 일시성과 우연성을 강조하여 자신의 공연을 기록하는 것을 반대하였다..........해프닝과 비디오아트는 서로 다른 예술 형식들이지만, 백남준에 있어서는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귀결되는, 혹은 하나가 다른 하나의 연장선상에 놓이는 총체적 과정이다. 그의 해프닝은 처음부터 비디오아트로의 발전 가능성을 안고 있었고, 그의 비디오아트는 해프닝을 포함하는 미디어 공연예술로 발전하였다..........카메라로 부처의 형상을 TV로 비추고, 그 TV를 다시 부처가 바라보는 형태로 물리적 공간과 심리적인 공간이 하나의 상황으로 통합되는 개념성을 강조한 는 투사물과 오브제로서의 나르시시스트 상황을 연출하였으며, 동양적 사유공간과 서구의 테크놀로지를 효과적으로 융합시켰다..........비디오 조각은 텔레비전, 비디오 등의 장비를 이용하여 조각의 형태를 보이거나 전통적인 조각보다는 자유로운 형태의 조각물에 비디오 장비를 첨가한 형태로서, 백남준의 TV조각은 금속과 전선 등 생명이 없는 것들을 사용하여 사람의 형상을 꾸며놓은 듯 텔레비전을 따로 떼어내어 그 물질성을 본래의 의미로부터 유리시켜 새로운 시각적 창조물을 재생산하였다..........백남준은 데뷔 초기에서부터 지금까지 텔레비전의 대중 지배에 대한 역기능을 놓고 예술적 해석을 가함으로써 비디오 예술의 시조가 되었다. 그의 예술은 이 때문에 늘 공격적이고 반미학적이며 매체 저항 의지를 담고 있다. 또 관객이 다양한 방법으로 작품에 관계하고 작품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차원으로 발전되었는데 관객 참여 방식에 의한 예술적 실천은 백남준 미학의 중요한 하이라이트이다..........방송 기능이 전부였던 텔레비전과 비디오, 현재의 레이저를 새로운 조각과 설치미술의 형태로 변형시킨 백남준의 비범한 생애는 고 백남준이 타계한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재조명되어야 할 것이다. 현대미술의 역사 속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는 백남준의 업적은 그가 이룩한 방대한 규모의 설치미술들, 비디오테이프들과 세계적인 텔레비전 제작물들, 필름과 퍼포먼스 등 넓은 범위에 걸친 그의 작품들이 증명하듯 백남준은 미디어를 통한 우리의 이해와 정의를 확대시켜 주었으며 새로운 인식을 심어준 담당자였다. 다시 한 번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비는 바이다.
참고문헌
∙시간과 영상의 마술사, 백남준 / 김홍희 / 현대미술
∙백남준과 비디오 아트 / 방근택 / 미술세계 통권56호
∙백남준 예술의 표면과 이면 / 이용우 / 미술세계 통권95호
∙플럭서스의 탄생과 그 배경 / 김홍희 / 미술세계 통권 98호
∙전위예술그룹 플럭서스의 '문화적 테러리즘' / 박신희 / 월간말 통권81호
∙백남준 비디오 아트의 영상미학에 관한 연구 / 최원호 / 현대사진영상학회 논문집 제6권
∙http://www.paiknamjune.wo.to
하고 싶은 말
백남준의 프로필과 약력, 비디오 아트, 플럭서스, 해프닝과 퍼포먼스, 작품, 미학 등에 대해 일목요연하게 분석해놓은 자료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