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

 1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1
 2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2
 3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3
 4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4
 5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5
 6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6
 7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7
 8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8
 9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 가수이자 천재적 아티스트 서태지 그가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태지 음악의 추진 동력
1-1. 사회적 측면 : 90년대 대중음악을 둘러싼 문화적 환경
1-1-1. 새로운 소비층 십대의 등장 .
1-1-2. 음악 유통 환경의 변화 : 콘서트 문화의 등장
1-1-3. 신세대의 등장
1-2. 90년대 대중문화를 둘러싼 사회적 문화적 환경과 서태 지 음악 등장 간 관계
1-3. 개인적 측면 : 서태지 고도의 예술성과 매니지먼트
1-3-1. 서태지 개인의 예술성
1-3-2. 서태지의 매니지먼트 능력
2. 서태지 음악의 영향력 - 예술 ․ 사회계를 중심으로
Ⅲ. 결론
본문내용
랩과 슬래시, 자메이카 리듬과 우리 풍물인 태평소까지 가세한 멀티코즈머폴리턴적인 이 노래는 원래 ‘변해버린 너’라는 가제가 붙어 있다가 나중에 라고 제목이 바뀐 노래. 독특한 인트로에 이주노, 양현석의 랩이 가세한 이 노래는 이 앨범의 타이틀로 서태지의 기발함이 여러 군데서 돋보이는 음악이다. 헤비메탈 출신답게 슬래시의 기본 리프(베이스음이 더욱 강조된)에 요즘 유행하고 있는 레게를 추가했다. 레게의 6연음이 록과 랩에 융화되고 있는 것도 특징이며 이 장르에서 저 장르로 막힘없이 넘나드는 서태지의 작법에 다소 어리둥절해지기도 한다. 또 헤비메탈과 랩의 접목이 ‘페이스 노모어’같은 인상을 주는 서태지의 래핑도 재미있다. 특히 일렉트릭 기타의 애드리브와 맞먹는 태평소의 삽입은 어찌 보면 단순한 악기 장난이라고도 치부될 수 있겠지만 ‘랩’ 속에 심지를 심겠다는 서태지의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다. (인용자 강조)
-뮤직라이프, 1993년 7월호

딱히 장르를 구분 지을 수 없는 . 한국적인 랩뮤직으로 평가받는 이 곡은 10대 위주의 랩 댄스 뮤직 팬 층을 뛰어넘어 장년층에게까지 충격적인 가요로 주목받고 있다. 흑인이 쓰레기 취급을 하는 백인의 트래시 메탈과 백인이 저급한 블랙 문화로 터부시하는 흑인의 랩뮤직을 뒤섞은 는 흑백의 혼합일 뿐만 아니라 국악기 태평소 소리를 절묘하게 섞은 실험적인 곡. 기성세대에게 청소년의 퇴폐풍조와 탈선의 표본인 것처럼 받아들여지던 서태지와 아이들은 한 곡으로 이러한 편견의 벽을 깨드리고 말았다.
-일요신문, 1993년 8월 8일자

이 외에도 에서 메탈 창법을 도입했다. ‘왜 바꾸진 않고 마음을 조이며 바라고만 있을까’의 부분을 메탈 창법으로 처리한 것은 이 라는 노래의 완성도를 높이는데 일조한다. 노래의 적절한 부분에 삽입되어, 곡 전체의 완성도를 높인 것이다. 는 관습적 의미의 선율이 없음에도 랩의 적절한 구사와 창법의 혼합, 선율적이며 강렬한 기타, 그리고 이 모든 여러 요소들의 절제된 사용으로 일반 대중에게 ‘음악’으로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1-3-2. 서태지의 매니지먼트 능력
서태지의 음악적 천재성은 그의 음악이 90년대 대중문화의 핵폭풍으로 등장하는 데 일조했지만, 그의 음악이 대중에게 어필하게 된 이유에는 음악적 천재성 이외에도 그의 탁월한 매니지먼트 능력이 있었다. 앞에서 90년대 신세대의 특성을 반영한 가사를 담은 탈 사랑적인 음악이 서태지에 의해 대중 가요계에 등장하게 되었다고 언급했었다. 그리고 1집 『난 알아요』에서 이런 탈 사랑적 음악의 시도는 예상외로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고 했는데, 우리는 이 사실에서 서태지의 매니지먼트 능력을 엿볼 수 있다. 이영미, 『서태지와 꽃다지-대중문화시대 예술의 길 찾기』, 한울, 1995, pp.162
즉, 그의 1집에 수록된 곡들은 관행적인 사랑 내용이거나 ‘지금 이 순간 나 자신의 자유로움’에 대한 것으로 나 , 등이 그런 맥락에 있다. 1집에 수록된 음악을 살펴보면 탈사랑 적인 노래는 사랑 노래가 주류를 이룬 가운데 부분적으로 수록되었을 뿐이었고
참고문헌
강명석, 김진성, “서태지와 아이들 그리고 아무도 없는가?”, 프리미엄북스, 1997

이동연, “서태지는 우리에게 무엇이었나”, 문학과학사, 1999

이영미, “서태지와 꽃다지”, 한울, 1995

김현섭, “서태지 담론”, 책이있는마을, 2001

허문영, “‘못만든 영화’의 미학, 그리고 작가주의”, 리뷰(서울:리뷰앤리뷰, 봄호), 199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