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

 1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1
 2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2
 3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3
 4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4
 5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5
 6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6
 7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각적 매체와 청각적 매체의 비교-신문과 라디오의 언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 동기 및 목적, 연구 방법

Ⅱ. 본론
1. 신문과 라디오
1.1. 신문이란 무엇인가
1.2. 라디오란 무엇인가
1.3. 신문과 라디오의 차이점
2. 라디오 방송언어의 구성
2.1. 음향 언어
2.3. 음성 언어
3. 라디오 방송언어의 특성
3.1. 표준어이어야 한다.
3.2. 쉬운 말이어야 한다.
3.3. 구두어이어야 한다.
3.4. 순화된 말이어야 한다.
4. 신문 보도 기사와 라디오 방송 뉴스의 비교

Ⅲ. 결론
- 느낀 점을 중심으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라디오 방송언어의 구성
방송을 통해 전달되는 언어를 방송언어라고 한다. 방송언어를 넓게 볼 때 텔레비전 방송의 경우는 영상 언어, 음향 언어, 음성 언어, 문자 언어, 신체 언어 등으로 나누고 있고 이 중에서 라디오 방송은 음향 언어와 음성 언어만이 해당된다(이주행, 2000:8-9).
2.1. 음향 언어
음향 언어는 전파로 나가는 방송의 음향으로 음악, 소리 등이다. 라디오를 듣는 것은 음악을 듣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음악의 비중이 크다. 가요에서부터 시작해 각 종 음악이 흘러나온다. 따라서 연령대별로 그 특징에 맞추어 제작된 음악 프로그램의 종류도 상당히 많다. 그리고 소리는 일종의 낱말의 역할을 한다. 실제의 장면을 상상할 수 있는 장치로써, 예를 들어 물 흐르는 소리나 사람이 걷는 소리 등을 표현하면 청취자는 그 장면을 상상할 수 있다. 또한 그 장면의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다.
2.2 음성 언어
라디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말이다. 방송에 출연하는 사람들은 모두 음성언어를 통해 정보를 전달한다. 문자 언어와 달리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서 청취자를 자극시키며 주의를 더 끌 수 있다. 또한 억양이 들어가기 때문에 발화자의 주관이 개입될 수 있다. 그리고 음성 언어 사이에 침묵이라는 일종의 장치를 삽입할 수 있다. 침묵은 호기심을 유발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대화 속에서 얼마 간의 침묵은 청취자의 상상을 더 자극시킬 수 있다.

3. 라디오 방송언어의 특성
3.1. 표준어이어야 한다.
방송언어는 표준어 사용을 통해 표준화법을 실천하여야 한다. 라디오를 통한 정보는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말로써만 전달되며 청취자의 언어 생활에 큰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에 올바른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 단순히 방언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이해될 것이 아니라 발음, 어휘, 어법 등에서 표준성이 지켜져야 한다는 것이다. 드라마와 같은 특수한 경우에는 고유 지방의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방언을 사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표준어를 써야 한다.
3.2. 쉬운 말이어야 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라디오 방송언어는 청각에 호소하기 때문에 누구나 듣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말이어야 한다. 정보가 즉각적으로 전달되고 바로 사라져 버려 어려운 말을 사용
참고문헌
전병용(2002), 매스미디어와 언어, 청동거울.
이태영․김규남․박미엽․이길재․이정애․장미영(2000), 언어와 대중매체, 신아출판사.
이석주․이주행․박경현․민현식․이은희․고창수(2002), 대중매체와 언어, 역락.
http://www.imbc.com/broad/radio/radio_news/index.htm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