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운하경제

 1  중국의 운하경제-1
 2  중국의 운하경제-2
 3  중국의 운하경제-3
 4  중국의 운하경제-4
 5  중국의 운하경제-5
 6  중국의 운하경제-6
 7  중국의 운하경제-7
 8  중국의 운하경제-8
 9  중국의 운하경제-9
 10  중국의 운하경제-10
 11  중국의 운하경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운하경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1 - 중국의 운하

진시황(秦始皇)의 운하

1. 정국거

2. 영거운하

수나라의 운하 - 경항(京抗)대운하

3. 본론2 - 운하와 중국의 발전
중국의 지역구분

운하와 농촌의 상업화

운하와 중국의 정치

오늘날의 운하사업

4. 결론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영거운하
영거운하의 모습
기원전 221년 진시황은 여섯 개의 제후국을 정복하여 하나의 나라로 만든 뒤, 남쪽의 금싸라기 땅인 양광(兩廣)을 정복하기 위하여 도휴를 대장으로 50만이 넘는 대규모 군사를 동원하였으나, 서구국(西甌國)을 공격하였으나 역우송이 이끄는 백월인들의 끈질긴 저항과 남령산맥의 험악한 지형으로 인한 보급의 어려움 때문에 첫번째 공격은 완전한 실패로 끝나고 말았다.
이 일차 공격 때 동원했던 50만 대군 가운데 상당수는 전투 병졸에게 물자를 보급하는 보급병, 즉 짐꾼들이었다고 한다. 이렇게 많은 짐꾼들이 필요했던 이유는 험준한 남령산맥 때문에 배 혹은 마차 등을 이용하여 보급할 수 없고 보급 물자를 하나하나 짐꾼들이 져날라야 했기 때문이었다.
첫번째 공격의 실패의 가장 큰 원인이 보급에 있었음을 간파한 진시황은 감찰어사(監察御史)에게 명하여 수로를 이용하여 대량의 군사와 군수 물자를 손쉽게 나를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였고, 상강(湘江)과 이강(漓을 교통할 수 있는 시설을 만들 계획을 세웠다. 두 강 사이의 거리는 5Km로 얼마되지 않았지만, 수차(水差)는 27m나 되어 단순히 두 강을 연결하는 수로를 만든다고 배가 다닐 수 있는 것은 아니었으므로, 화취(鏵: 물길을 둘로 나누는 역할을 하는 길다란 인공섬), 대소천평(大小天平 : 물 흐름을 늦추는 방파제의 일종), 남거(南渠), 북거(北渠), 진제(秦堤), 세수천평(泄水天平 : 남거에 있는 방파제), 두문(陡: 일종의 갑문 등의 시설과 장치를 만들어 두 강 사이를 배가 다닐 수 있도록 했다. 이 운하의 건설로 보급품 보급의 어려움이 해소되자, 바로 그 해 진시황은 자신이 신임하던 임휴에게 다시 50여만의 병사를 주어 월국을 공격하도록 하였고, 단숨에 정복할 수 있었다.
정국거와 영거운하에서 알 수 있듯이, 진시황의 운하들은 진나라를 떠받치는 경제적기반을 마련해 주었거나, 군사력이나 물자를 이동시키는데 막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러한 모습들이 후대의 중국의 통일왕조들에 학습되어, 운하를 활발하게 이용하게 만들거나, 추가적으로 운하를 건설하게 하거나, 만들어진 운하를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 되었다.
참고문헌
사기(史記) 하거서(河渠書) 번역(http://www.yangco.net)
진시황 평전(천징 저/ 김대황 역 : 미다스북스) p200 ~ p216
사기(史記) 진시황본기(秦始皇本紀) 번역(http://www.yangco.net)
한국수자원학회지1997 : 주운 및 운하건설 p53 ~ p59
중국국제방송(http://korean.cri.cn)
골드 차이나(권삼윤 저 : 북로드) p166 ~ p167
中 남수북조 중앙수로 공사 착공(KOTRA 중국 동향분석, 2004.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