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

 1  [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1
 2  [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2
 3  [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3
 4  [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개론] 5장-2 발달이상의 분류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발달 이상의 분류체계

1) 기능적 장애와 기질적 장애

2) 내재화된 장애와 외현화된 장애

3) DSM-IV의 분류

4) 발달장애와 심리기능장애

◆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
본문내용
4) 발달장애와 심리기능장애
·발달장애 : 유전, 생화학적 요인 또는 뇌 기능 손상과 같은 기질적인 요인으로 인해 주로 유발되는 장애
예) 정신지체,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장애, 의사소통장애, 운동기능장애 및 특정 학습장애
·심리기능장애 : 대부분 환경적 요인에 의해서 유발(아동기 때의 환경은 가정, 특히 부모를 의미)
예) 정서장애(반응성 애착장애, 선택적 함구증, 분리불안장애, 등교거부증, 틱장애), 행동장애(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생리기능장애(섭식장애, 배설장애, 수면장애)

◆ 발달 이상의 유형별 특성

1) 정신지체 : 정신의 발달이 뒤져 있는 상태. 유전적 원인, 또는 후천적 질병이나 뇌의 장애로 인하여 청년기 전에 지능 발달이 저지되어 자기 신변의 일을 처리하거나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운 상태이다.
2) 전반적 발달장애 : 대표적인 유형인 자폐증의 전형적인 행동 특성은 불러도 바라보지 않으며 눈맞춤을 하지 않고 다가가면 뒤로 물러서거나 뻣뻣해지는 등 대인 관계를 맺지 못하는 것이다.
3) 의사소통장애 :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의사소통장애로 진단된다.
4) 운동기술장애 : 근육운동 조정 발달에 현저한 장애가 있을 때 내려지는 진단이다.
5)학습장애 : 읽기, 쓰기, 셈하기 등 특정한 학습 영역 중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연령과 지능에 비해 그 수행정도가 심하게 떨어지는 것으로, 그 원인이 정신지체나 자폐증 등 다른 장애나 교육기회의 제한에 의한 것이 아닌 경우이다.
6)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 특정 과제에 주의를 집중하는 능력에 결함이 있어 산만하고, 이로 인해 과잉행동이 초래되는 것을 말한다.
7) 적대적 반항장애 : 권위에 대한 거부, 도전, 불복종 또는 적대적 행동과 관련된다.
8) 품행장애 : 신체적 또는 언어적으로 타인을 공격하거나 재산을 파괴함으로써 그 사람의 기본적인 권리를 침해하거나 도둑질, 방화, 거짓말, 가출 등 규범을 위반하는 것이 특징
9) 섭식장애 : 이식증, 반추장애, 유아기 급식장애, 신경성 식욕부진증, 신경성 폭식증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