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

 1  [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1
 2  [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2
 3  [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3
 4  [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4
 5  [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평등] 학벌주의 문제점 대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문제제기-학벌주의 개념
2. 배경
3. 문제점
1. 개인적 측면에서 학벌주의의 문제점
2. 사회적 측면에서 학벌주의의 문제점
3. 기업체 인사관리 측면에서 학벌주의의 문제점
본론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결론
해결방안
본문내용
서론
1. 문제제기-학벌주의 개념

학벌(學閥)주의란 개인의 능력과 상관없이 출신 학교, 이른바 `간판'에 따라 사회.경제적 차별을 하는 현상으로, 능력 중심주의와 동떨어진 것은 물론 고졸.대졸등 학교교육의 정도에 따라 인간을 판단하는 학력(學歷)주의와도 다르다.

2. 배경
첫째, 학벌주의를 부추기는 사회 원인은 예로부터 내려오는 우리 민족의 고정관념과 의식 때문이다. 전통적인 유교사회의 신분구조는 태생적 신분을 기초로 해서 당시의 유일한 학문이었던 경학에 대한 지식정도와 이를 통해 관직에 진출하는 과거시험을 통하여 유지되었다. 당시의 젊은이들이 어릴 적부터 서당을 다니고 밤을 세워 공부하였던 것은 단 한가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함이었는데 그것은 그 지식을 통하여 과거시험을 쳐서 관직에 진입하려는 것이었다. 즉 학문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격완성을 도모하기 위함이 아니라 권력을 가질 수 있고 많은 이익을 향유할 수 있는 첩경으로 향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공부가 곧 출세와 입신양명의 통로로 인식되는 그 신분적 의식은 신생대한민국에 그대로 승계되었다. 한국에서의 교육은 그 출발부터 인격함양이니 전인적 교육이니 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었다. 한국에서의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대학교, 석박사과정, 해외유학 등으로 이어지는 교육과 학문의 여정은 철저히 사회의 신분생산양식과 맞물려 있을 뿐이다. 우선 중졸이니 고졸이니 대졸이니 박사니 하는 추상적인 학력의 기준이 가장 일차적인 사회적 신분결정의 기준이 되며 이것은 개인의 경제적, 사회문화적 모든 영역에서 극복할 수 없는 한계를 그어 버린다.
둘째, 일재의 잔해로써 대학을 중요시하는 생각이다. 대한민국은 일본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일본은 전쟁후에 황망한 국가상황에서 서방의 기업들과 겨루기위해 그 크기를 비대하게 늘려 힘을 늘릴 필요가 있었고 그로인해 게이레츠라 불리는 거대기업이 생겨나게 되었다. 대한민국역시 그것을 벤치마킹한 대기업이 생겨났다.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국가주도의 대학인 도쿄대와 한국의 서울대 역시 기업의 입장에 발을 맞추어 나가기 시작한다. 두나라의 입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