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가면] 탈(가면)의 종류, 탈(가면)의 특성,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재료, 탈(가면)의 제작법에 관한 분석

 1  [탈, 가면] 탈(가면)의 종류, 탈(가면)의 특성,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재료, 탈(가면)의 제작법에 관한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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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 가면] 탈(가면)의 종류, 탈(가면)의 특성, 탈(가면)의 유래, 탈(가면)의 재료, 탈(가면)의 제작법에 관한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탈(가면)의 종류

Ⅲ. 탈(가면)의 특성
1. 탈의 주술성
2. 탈의 연행성
3. 탈의 조형성

Ⅳ. 탈(가면)의 유래

Ⅴ. 탈(가면)의 재료

Ⅵ. 탈(가면)의 제작법
1. 바가지탈
2. 나무탈
3. 종이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원시 공동체 사회로부터 나오기 시작하여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사람의 모임에서 써왔던 탈은, 사람이나 동물 또는 초자연적인 존재 따위의 모습을 만들어 몸에 붙이거나 일정한 곳에 모셔 두기도 하면서 여러 가지 목적에 쓰여 왔다. 우리나라에서도 탈 또는 탈 쓰임의 흔적은 선사시대의 패총이나 삼국시대의 무덤 벽화에서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문헌이나 그림, 와당(기와), 풍물, 탈춤 따위에 두루 남아 있다. 이러한 우리의 탈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흔히 신앙탈과 예능탈로 나뉘며, 다시 앞말은 벽사탈, 의술탈, 영혼탈, 신성탈 따위로 뒷말은 무용탈, 민속놀이탈, 민속극탈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
그 가운데 질과 양의 면에서 우리 탈의 큰 흐름을 이룬다 하여도 지나친 말이 아닐 정도인 민속극탈, 다시 말해서 전통 탈춤에 쓰여진 탈은 현존하는 14개 탈춤에 240여 개에 이르고 있다.
* 봉산탈춤 탈, 강령탈춤 탈, 은율탈춤 탈
* 양주별산대놀이 탈, 송파산대놀이 탈
* 수영들놀음 탈, 동래들놀음 탈
* 가산오광대 탈, 동영오광대 탈, 고성 오광대 탈
* 하획별신굿 탈, 강릉관노희 탈, 북청사자놀음 탈, 남사당덧뵈기 탈

이러한 우리의 전통 탈춤 속의 탈에 대해, 어떤 이는 "장인적 입장이 아니라 순전히 유희적이고 즉흥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탈의 상징성이 비교적 약하고 신비함이 적다"고도 하지만, 나오는 인물을 유형화하여 회화적으로 나타낸 것은 가볍게 다루어질 수 없는 특징이라 하겠다.

Ⅱ. 탈(가면)의 종류

각 민족들은 많은 민간전승과 신화를 가지고 있고, 의례에 따르는 한 토템이 원시시대때 처럼 그 신령스러운 힘을 모두 발휘하기 위해서는 토템의 가면을 만들었고, 이것을 남에게 [보이는]것 만으로 충분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가면들은 의례용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무용 가면, 의술 가면, 연극 가면, 그런 것들로부터 파생한 것이 무수히 많다. 오두막집 가면, 기도 가면, 부적용 가면, 치장 가면 등등...그리고 죽은 사람용으로 만들어진 가면이 있다. 장례용 가면으로는 죽은 자의 얼굴을 가면으로 가려서 이장하는 관습은 의외로 매우 널리 보급되어 있는데 이것은 사자숭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참고문헌
김수남 - 한국의 탈춤, 행림출판, 1988
문화체육부 - 한국의 탈, 태학사
박옥수·심우성 - 탈, 대원사
임재해 - 하회탈과 하회탈춤, 지식산업사, 1999
임재해 - 국보 하회탈의 신비는 어디에 있을까, 논문
조동일 - 탈춤의 역사와 원리, 흥성사,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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