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

 1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
 2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2
 3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3
 4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4
 5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5
 6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6
 7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7
 8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8
 9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9
 10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0
 11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1
 12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2
 13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3
 14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4
 15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5
 16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6
 17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7
 18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8
 19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19
 20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체와예술발달사] 서양미술의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미술의 기원
이집트 미술
메소포타미아 미술
에게미술
그리스 미술
중세미술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전성기
위기의 미술 - 매너리즘
그리스 미술
로마미술
중세미술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전성기
위기의 미술 - 매너리즘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20 세기 새로운 미술
본문내용
그리스 미술

헬레니즘기의 조각


헬레니즘 시대의 미술은 고전기의 미술과는 매우 다른 성격을 보여 주고 있다.
그리스 신을 표현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거기에는 이미 종래와 같은 종교적 관념은 많이
사라진 상태이며 오히려 세속적 욕구가 더 지배적이다.
이 시기에 신상들은 더 이상 경배 대상이 아니라 오히려 감상을 위한 조각상으로
바뀌고 있다.
또한 조각가 들은 종교적 정신성의 문제보다는 기술적인 문제에 훨씬 더 많은 관심을
보였으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적으로 노력했다.
그들은 사람들의 눈길을 쉽게 끌 수 있는 극적인 장면을 표현하는데 열중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헬레니즘기의 조각상에는 격동하는 감정의 움직임이 즐겨 표현되고 있다.
만취한 채 잠에 빠진 사티오스의 모습, 죽어가는 갈리아인의 모습, 신과 거인 족이 싸우는
장면, 거대한 뱀에 휘감겨 고통속에 죽어가는 라오콘과 두 아들의 모습 등 종래의 고전기
작품이 지녔던 정식적 조화와 품위는 점점 사라지고 그 대신 격렬한 감정의 울림이 작품을
지배하게 되었다.


이 예술가는 자연을 미화시켜
묘사하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욱 강하고 더욱 긴박한 자연을
나타내려고 노력했다.
그리하여 최대의 고통이 존재하는
곳에 최대의 미가 존재한다는
결과를 얻은 것이다.


라오콘 군상,
아케산도르,폴리도로스,아테네도로스 합작
바티칸 미술관


헬레니즘기의 회화

오늘 날 헬레니즘기의 회화는 거의 전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남아 있는 작품이 없으나 헬레니즘기의
회화를 그대로 이어 받은 고대 벽화가 남아 있어
그것으로 나마 헬레니즘회화의 특징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 단서가 되는 고대 벽화는 베수비오화산의
대폭발로 땅 속에 파 뭍혀 버렸던 고대 도시 폼페이
의 벽화들이다. 이 시기의 회화의 원근법은 초보적인
수준으로 오늘날과 같이 사물이 멀어지는데에 따라
일정하게 크기를 줄여나가는 방법은 그 당시에
몰랐어고 단지 가까이에 있는 대상은 크게 그리고
멀리 있는 대상은 작게 그리는 정도의 원근법 만이
채택되고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