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

 1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1
 2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2
 3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3
 4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4
 5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5
 6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6
 7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7
 8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8
 9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9
 10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론)로마서에 나타난 신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하나님의 존재
1. 성경적 증명
2. 하나님께 관한 지식
(1)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
(2)획득되는 지식
(3)계시로부터 앎
Ⅱ. 하나님의 명칭
1. 하나님 이름들 개관
(1)로마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이름
Ⅲ. 3위 일체
1. 3위일체 교리
2. 로마서에서의 삼위일체에 대한 고찰
Ⅳ. 로마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비공유적 속성
1. 하나님의 독립성
2. 무한성
Ⅴ. 로마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공유적 속성
1. 하나님의 지식
2. 하나님의 지혜
3. 하나님의 사랑
4.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5. 하나님의 참되심
6. 하나님의 공의
7. 하나님의 주권
Ⅵ. 하나님의 예정
1. 예정의 주체
2. 예정의 대상
3. 예정의 두 부분
(1) 선택
(2) 유기
Ⅶ. 로마서의 하나님의 작정
1. 하나님작정의 의미
Ⅷ. 결어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하나님의 존재
1. 성경적증명
우리는 하나님이 존재하심을 신앙으로 받아들인다 .그러나 신앙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라 증거에 기초한 것이며 ,그 증거는 근본적으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특별계시에서 발견된다 . 하나님의 존재는 신학의 대전제이다. 하나님이 존재하신다는 가정이 없다면 하나님의 지식에 관해 이야기 한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성경 여러 곳에는 하나님의 존재에 대하여 여러 곳에서 언급하고는 있으나(스스로 있는 자-출 3:14, 창조자-창 1;1 등등) 로마서에 한정하여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2. 하나님께 관한지식
(1)모든 사람이 알고 있다. (로마서1:21절, 선천적 지식)
하나님은 주님이신고로 그는 모든 인간에게 알려 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알려 져 있다(로마서 1:21). “하나님을 알되..” 인간이 하나님께 대한 선천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는 말은 선천적으로 하나님을 알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라는 뜻이 아니다. 하나님께 대한 지식을 본유적, 선천적이라고 하는 것은 그 지식이 도덕적 상황하에서 인간이 하나님의 계시에 접촉하는 순간에 그 안에서 자발적으로 성장한다는 뜻이다.
비록 불신자라 할지라도 그의 지식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일 뿐만 아니라 하나님 그 자신에 대한 지식이기도 하다 비록 불신자는 하나님의 진노가(로마서1:18)임하는 것을 체험하기는 하지만 하나님이 구속의 축복이 아니라 하나님과 대면하는 가운데 생기는 것이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로마서 1:20
로마서 1:20 에는 하나님께서 이 지식을 모든 만물 가운데 넣어 두셨다고 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 지니라. 이 지식은 일반적인 성격을 가진다.
(2) 획득되는 지식
획득되는 지식은 하나님의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로부터 유래한다. 이 지식은 인간의 자발적인 의지와 지속적인 노력에 좌우된다. 이 지식은 물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부여하신 선천적 지식의 체계로 받아 들일 수 있다. 하지만 하나님께 대한 본유적 지식의 한계를 뛰어 넘도록 인도한다. 하나님께서 자신에 관하여 계시해 주신 덕분에 인간은 하나님의 존재(Being)에 관한 참되고 실질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 모론 이 지식 또한 어쩔 수 없이 제한된 것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 제한된 지식이라 할 지라도 하나님께 대한 바른 지식을 충분히 계시해 주고 있다.
(3) 계시로부터 앎
엄밀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불가능하다.
1) 만물 속에 보여주신 하나님의 존재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만물 가운데 두셨다고 말씀하신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 -로마서 1:20
참고문헌
벌콥의 조직신학2권 신론, 루,이스 뻘콥, 기독교문사, 1978,
개혁신론, ,헤르만 바빙크, 기독교문서선교회,1988,
교의신학 신론, 박형룡, 은성문화사, 1967
로마서, 존 위트머, 두란노, 1994
성경이 가르치는 하나님의 절대 주권, 석원태, 경향문화사, 2002,
기독교적 신 지식과 변증학, 존.m.후레임, 은성,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