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

 1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
 2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2
 3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3
 4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4
 5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5
 6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6
 7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7
 8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8
 9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9
 10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0
 11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1
 12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2
 13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3
 14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4
 15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체계이론과 그 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생태체계의 기본적 지식
1. 이론적 기반
2. 주요개념
3. 용어의 개념


Ⅱ. 케이스에 개입하기
1. 이론
2. 사례모델


Ⅲ. 생테체계의 장단점
1. 체계이론의 장점과 단점
2. 맺는말
본문내용
Ⅰ. 생태체계의 기본적 지식
1. 이론적 기반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과 물리적,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교환을 개념화하는 현재의 접근들을 대표한다. 또한 이 관점은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통합하고 있으며, 특히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의 개념들을 통합하고 있다.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상호교류 안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체계로서 본다. Siporin(1980)은 이러한 관계를 인간과 물리적-사회적-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과정, 자원의 상호 보충적인 교환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따라서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보는 준거틀을 제공해 준다. 또한 이 관점은 상황적, 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보기 때문에 사정과 계획 단계에 매우 유용한 관점이다. 다음에서는 생태체계 관점에 근거한 인간관, 부적응 및 변화에 대한 관점,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개입을 위한 준거틀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인간관
생태체계 관점은 인간을 매우 복잡한 존재로 본다. 인간은 사고, 감정, 행동을 가진 생물학적, 심리학적, 영적,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서 환경을 구성할 뿐 아니라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 상호 교환적인 위치에 있다. 따라서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인간관은 한마디로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전체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이 관점은 인간에 대해 낙관론적 시각을 가지고, 인간과 환경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상호교환을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서로를 형성하며 상호적응하는 호혜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본다(김동배 외, 1998). 또한 생태체계 관점에서 인간의 발달은 진화적 시간에 따른 유전적 변화 뿐 아니라 성숙 및 선택과정에 의해 인간이 형성된다고 본다. 인간은 환경과의 상호교류를 지지 혹은 방해하는 유전적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보며, 인간행동은 성장하는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의 산물로서 이해한다.
2) 행동 및 부적응에 대한 관점
생태체계 관점에서 현재의 행동은 인간과 환경 모두의 상호 이익을 찾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본다. 즉 모든 개인과 사회체계가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