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프만(Erving Goffman)의 연극학적 사회학(Dramaturgical Soc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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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프만(Erving Goffman)의 연극학적 사회학(Dramaturgical Sociology)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적 배경

1) 철학적 배경

2) 슈츠(A. Schutz)의 현상학적 사회학

3) 미드-쿨리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4) 토머스와 블루머의 영향

2. 그의 사회학

1) 연극학적 관점의 기본개념들

2) 상호작용과 연기수행에 대한 고프만의 명제

2. 초점 상호작용: 친밀하고 대면적인 상호작용 활동(face-to-face interaction)

3. 비초점 상호작용: 단지 서로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이루어지는 상호작용(공공장소에서의 상호작용)

4. 틀 분석: 경험구성 혹은 상황정의의 틀


본문내용
2. 그의 사회학
그의 사회학은 관심 대상이 되는 소재나 저작시기에 따라 크게 4부분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1) 『일상생활에서의 자아표현 The Presentation of Self in Everyday Life』(1959): 매일의 사회생활을 하나의 무대 위의 연극에 비유하고 개인이 어떻게 자기의 인상을 조정, 관리하여 청중(타인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자아표현을 하고 상황을 정의하며, 그 상황정의에서 내려진 의미를 어떻게 견지하는가의 문제
2) 『수용소 Asylums』(1961), 『오점 Stigma』(1963): 총체적 기관이 정신질환자나 불구자들을 수용하는 경우, 그 개인들의 정체를 어떻게 설정하고 낙인찍는가의 문제
3) 『공공장소에서의 행동 Behaviors in Public Places』(1963), 『상호작용의 의례 Interactional Ritual』 (1967),『공공관계 Relation in Public』(1971):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영향력 하에서 사회가 개인에게 부여하는 여러 의례적 행동에의 기대에 맞게, 개인이 어떤 방식으로 자아를 내보이려 하는가의 문제
4) 『틀 분석 Frame analysis』(1974): 개인의 경험설정 혹은 상황정의 과정을 어떠한 분석적 틀로서 설명할 수 있는가의 문제

하지만 여기서는 그의 사회학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를 중심으로 중요개념 및 명제의 논리적 구성에 기반해 설명하겠다.

1. 자아 연출: 고프만은 행위자가 어느 상황에 들어서게 되면, 상황을 정의하고 이에 맞는 인상을 만들어내고 이를 관리한다는 기본가정에 서 있으며 이러한 가정의 가장 기본적인 명제는 다음과 같다.

1) 연극학적 관점의 기본개념들
① 인상관리(impression management): 사람들은 타인 앞에서 특정의 인상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며 이러한 인상관리의 과정을 하나의 공연(performance)이라고 한다.
② 팀(team): 인상관리에 있어서 상호협력과 상호지지를 통해 팀웍(teamwork)을 이루는 집단으로서, 개인과 더불어 팀을 하나의 분석단위로 보았다.
③ 전면영역(front region): 공연이 이루어지는 장소, 후면영역(back region): 공연을 준비하는 장소, 외부(outside): 공연장 외의 영역
④ 전면(front): 공연을 관찰하는 사람들을 위해 상황을 정의하는 일반적이고 고정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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