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촬영과 카메라의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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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촬영과 카메라의 움직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쇼트(shot)와 시점(angle)

A. 쇼트의 유형:

1)익스트림 롱 쇼트(extreme long shot)

2)롱 쇼트(long shot)

3)미디엄 쇼트(medium shot)

4)클로즈-업 쇼트(close-up shot)

5)익스트림 클로즈-업 쇼트(extreme close-up shot)

B. 시점:

1)새 시점(bird's-eye view)

2)하이 앵글(high angle)

3)정상 시점(eye-level shot)

4)로우 앵글(low angle)과 개구리 시점(extreme low angle)

5)사각 앵글(oblique angle)

2. 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

A. 카메라 이동:

1)팬 쇼트(pan shot)

2)틸트 쇼트(tilt shot)

3)달리 쇼트(dolly shot)

4)핸드-헬드 쇼트(hand-held shot)

5)크레인 쇼트(crane shot)와 공중 쇼트(aerial shot)

6)줌 쇼트(zoom shot)

B. 피사체의 움직임(―카메라와 연관된 측면에서 본):


본문내용
4)클로즈-업 쇼트(close-up shot)
―클로즈-업은 배경을 보여준다 해도 극히 일부를 보여줄 뿐이며 비교적 작은 피사체, 가령 사람의 얼굴 등을 포착한다. 이 경우 인물의 표정에 관객의 시선이 집중되므로, 인물의 감정이나 느낌을 묘사하는 세부적 요소를 관찰하게 해 준다. 또한 클로즈-업은 사물의 크기를 확대하므로 사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그럴 경우 그 사물은 이후 사건의 진행을 암시하는 상징적 의미작용을 한다.
5)익스트림 클로즈-업 쇼트(extreme close-up shot)
―얼굴 중 눈이나 입만 보여줄 정도로 근접한 쇼트로, 이렇게 극단적으로 확대된 장면은 전체적 연관성을 보여주는 설명장면이 필요한데, 대체로 이전이나 이후의 보다 포괄적인 쇼트들이 그 기능을 담당한다. 익스트림 클로즈-업 쇼트는 감정이나 긴장을 강화하는 효과나 극적인 효과를 위해 도입되는 경우가 많다.
* 딥 포커스 쇼트(deep-focus shot)
―보통 롱 쇼트의 변형이며, 다층의 초점 거리로 이루어져 있고 심도가 깊다. 그래서 가까운 거리(전경)․중간 거리(중경)․먼 거리(원경)에 있는 피사체를 동시에 포착하며, 그 모두에게 선명하게 초점을 맞춰져 있다. 딥 포커스 쇼트로 포착된 피사체는 평면 공간의 연속선 상에 주의 깊게 배열되어, 관객의 눈이 하나의 지점(보통 근거리의 피사체)에서 다른 지점(원거리의 피사체)에로 이끌리게끔 한다.
⇒ 이러한 쇼트들을 고려할 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은 한 쇼트는 그 형태나 길이에 따라 해독 가능성을 보다 넓게 열어놓거나 또는 한정된 방식으로 해독된다는 것이다. 즉 카메라가 피사체에서 멀수록 관객은 피사체와 그것을 둘러싼 배경과의 관계라는 측면에서 읽어내야 할 것이 많아지는 데 반해, 쇼트가 클로즈-업에 가까워질수록 관객의 눈은 카메라에 의해 특정한 해석을 하도록 방향지어진다. 다시 말해 쇼트가 클로즈업에 가까울수록 주관적인 가치를 띠게 되며 그 의미 중 많은 부분이 쇼트 내부에 존재하며, 쇼트의 거리가 멀수록 쇼트들은 객관적인 가치를 띠면서 의미를 산출하는데 그 의미에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여지는 그만큼 넓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