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

 1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1
 2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2
 3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3
 4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4
 5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5
 6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6
 7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예술의이해] 영화언어-편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연속 커팅(Cutting to Continuity): 보이지 않는 커트(Invisible Cut)

2. 그리피스와 고전적 커팅(Classical Cutting)

3. 소비에트 몽타주와 형식주의 전통

4. 앙드레 바쟁과 사실주의의 전통


본문내용
2. 그리피스와 고전적 커팅(Classical Cutting)

그리피스가 영화에 입문했던 1908년에 영화는 이미 연속 커팅 테크닉 덕분에 스토리를 말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문학이나 연극 같은 훨씬 세련된 내러티브 매체의 줄거리에 비하면 영화의 스토리는 단순하고 미숙한 수준이었다. 편집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강력하고 섬세한 언어로 만든 것은 누구보다 바로 그리피스의 공으로, 영화학자들은 이 언어를 고전적인 커팅이라고 부르며, 그리피스를 영화의 아버지라고 부른다. 그리피스는 그의 걸작 (1915)에서 관념간의 결합이라는 편집 개념의 기본 원리를 포착하여 이를 다양한 방법으로 확장시켜 나갔다.
1) 고전적 커팅은 단순한 물리적 동기에서가 아니라 극적인 집중과 정서적 강조를 위해 고안된 기법이다. 예를 들어 클로즈-업은 이미 사용되어온 것이지만, 그리피스는 단순한 물리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심리적 차원에서 이를 이용함으로써 배우의 표정만으로도 미묘한 감정의 폭을 전달할 수 있게 만들었다. 또 그리피스는 행위를 일련의 분할된 쇼트들로 나눔으로써 미세한 부분의 감정뿐만 아니라 관객의 반응을 조종할 수 있을 정도의 감각까지 얻게 되었다. 예를 들어 의 구출 씬은 4개의 서로 다른 집단들의 움직임을 교차 편집하고 20분간의 전투장면에서 255개의 쇼트를 사용함으로써 관객으로 하여금 심리적 긴박감을 강하게 느끼도록 만들었다.
2) 고전적 커팅에 있어서 현실적인 시공간의 연속성은 변형되고, 연결된 쇼트에서 암시되는 관념의 연합인 주관적인 연속성에 의해 그런 현실적인 연속성이 대체되게 된다. 그리하여 가장 정제된 형태의 고전적 커팅은 현실적인 시공간으로 구분되는 쇼트가 아닌 심리적으로 연결된 일련의 쇼트를 만들어낸다. 이 쇼트들의 시퀀스는 일종의 심리적인 인과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서, 쇼트의 분할은 있는 그대로의 사실적 필요성보다는 극적인(dramatic) 기본 골격을 정당화시켜야 한다.
3) 고전적인 영화감독들은 커팅을 보이지 않게 하는 다양한 편집 컨벤션을 개발했다. ①시선 연결(eye-line match)의 컨벤션: 관객은 인물 A가 프레임 밖 왼쪽을 보는 것을 본다. 그 다음 인물 B의 쇼트로 커트하면, 관객은 B가 A의 왼쪽에 있다고 가정한다. 즉 인과관계이다. ②행위 연결(matching action)의 컨벤션: 인물 A가 앉아 있다가 막 일어나려 한다. 그가 일어나는 행위와 그 곳에서 나가버리는 쇼트로 커트해 가면, 인물의 동작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움직임의 연속성이 그 봉합을 가려준다. ③180도 법칙: 같은 배경을 유지하기 위해 그리고 관객으로 하여금 연속성을 갖게 하기 위해, 카메라는 두 인물간의 행동 축인 180도 선의 가상선을 넘어설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