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

 1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1
 2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2
 3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3
 4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4
 5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5
 6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6
 7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7
 8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화 사회에 따른 정보격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ⅰ 정보격차 발생 배경


ⅱ 정보격차 분류


ⅲ 정보격차를 바라보는 시각


ⅳ 정보격차 해결방안




Ⅲ. 결론


본문내용
정보격차는 여러 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구성된 개념으로 보는데 주체, 영역, 대상, 원인 이렇게 네 가지이다.
먼저 정보격차의 주체는 개인, 조직, 국가 단위로 다양하게 볼 수 있고 같은 주체 내에서도 격차가 생길 수 있다. 이런 주체는 처음 등장했던 1990년대 초반에 정보격차는 성별, 연령별, 직업별로 구분을 하고 이들 사이에서 나타는 격차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것에 그쳤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특정한 집단 내부에서도 정보격차가 일어나 그 쪽으로 관심이 옮겨가는 추세이다. 예를 들어 같은 연령대에서도 정보격차가 일어나고 있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원인을 알려고 하는 경향이다.
둘째로 정보격차의 영역은 정보통신서비스에 접근하거나 이용하는 것이 속한다. 이제는 디지털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발전되고 있는 매체의 종류뿐 아니라 기술 발전의 영향으로 인해 인간의 활동 영역에까지 포함하면서 정보격차의 적용 대상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초기에는 컴퓨터에만 한정되어 있던 정보격차의 측정이 최근에는 인터넷, 네트워크, 무선인터넷 등이 있고,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에서 까지도 정보격차 분석에 포함시켜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김민희. 정보격차와 학교 효과

셋째, 정보격차의 대상은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매체, 즉 신문이나 잡지, 책 같은 아날로그가 아니라 디지털로 대표되는 신기술이라 하겠다. 위에도 언급 했듯이 정보는 얻는데 있어서 모두가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와 그렇지 못한 고급정보가 있다. 따라서 아날로그 보다는 신기술로 된 대중매체에서 얻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결국 정보의 접근 기회와 이용의 측면에서 그 영역이 국한되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마지막 정보격차의 원인은 사회․경제적, 지역적, 신체적 환경 등으로 알려져 있다. 사회경제적인 원인에서는 정보획득에 용이한 환경과 경제적 여건이 잘 되어있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사이에 생기게 되는 격차이다. 지역적인 원인에서는 지역광고를 예로 들었던 것처럼 소비수요가 높은 곳에 더 많은 정보를 광고한다거나 시골에서 전화가 잘 터지지 않는 것을 생각하면 그 격차는 확연히 드러난다. 신체적 환경으로는 최근 장애인의 날을 맞이했는데 이처럼 몸이 불편하여 정보를 획득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정보격차는 심각해 질 수 있게 된다.

ⅲ정보격차를 바라보는 시각

정보격차를 바라보는 시각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낙관론과 비관론, 현실론으로 본다. 낙관론은 확산이론이라고도 하며 비관론은 격차가설이라고도 한다.
먼저 확산이론은 계속해서 정보화가 진전이 된다면 정보격차는 해소될 수 있을 것이고 이는 정보화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시적인 문제라고 본다. 그렇기 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