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

 1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1
 2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2
 3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3
 4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4
 5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5
 6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6
 7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7
 8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8
 9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9
 10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격차의 유형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보격차의 발생 원인

Ⅲ. 정보격차의 유형
1. 학력별 격차
2. 성별 격차
3. 연령별 격차
4. 지역별 격차
5. 국가간의 격차
6. 신체적 격차(장애인과 비장애인)

Ⅳ. 정보 격차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 개인적 차원
2. 사회적 차원

Ⅴ. 결론

본문내용
이용역량과 사용 면에서 현저하다. 특히 40대는 접근 면에서는 10대와 30대보다 오히려 높고 역량과 사용 면에서만 10대와 30대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주로 정보를 접하면서 직업에 종사하는 연령대가 40대이기 때문에 10대나 30대처럼 사용과 역량에는 무리가 있으나 지속적으로 정보를 습득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인터넷 문화의 발달로, 세대간 정보격차는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 50대 이상 장노년층은 컴퓨터 활용능력 역시 전체국민의 활용능력이 떨어져, 접근지수에 비해 양적, 질적 활용지수, 역량 지수가 현저히 낮아 정보격차의 심각성을 나타냈다. 이같이 노인들의 낮은 정보화 능력은 오늘날 커다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오늘날 사회에서는 정보화가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컴퓨터 활용능력 여부는 살아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인터넷 활용이 높은 젊은 세대들 역시 인터넷을 사용목적에 따라 정보격차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10대는 주로 게임, 오락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는 반면 20대, 30대, 40대는 주로 생활정보(정보검색, 전자우편, 인터넷뱅킹 등) 업무활동을 위해 인터넷을 사용한다. 이와 같이 인터넷을 서로 다른 영역에 사용하다 보니 세대간 문화격차가 발생하고 이는 결국 의사소통 단절을 야기해 인터넷 상 자유로운 정보의 흐름을 방해한다.
정보의 활용면에서는 온라인거래, 교육, 금융·행정서비스 등 생산적 이용용도 보다는 게임, 오락, 채팅 등 소비적 이용용도가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적 이용행태는 통계상 인터넷이용자로 인지되더라도 정보이용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계층별 차이가 확연히 드러난다.

4. 지역별 격차
일반적으로 정보기술의 구축은 기존의 경제체제를 바탕으로 가장 소비수요가 높은 지역에 우선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지방도시보다는 도시에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지역격차는 지역간 정보격차로 이어지게 된다.
2004년에 언론에 보도된 바에 의하면, 2004년 말까지 50가구 이상 모든 농·어촌 마을에 초고속 인터넷망을 구축, 전국 농어촌 마을 주민의 95%가 이를 이용케 한다는 정보통신부의 방침에도 공공·복지기관 인터넷의 실제 이용률은 10%대에 머물렀다. 마을 가구 가운데 20∼30%는 컴퓨터를 지원받았는데도 아예 안 쓰고 나머지 30∼40%도 비용문제로 인터넷을 못 쓰는 실정이라고 전하였다. 하지만 최근에 인터넷이 많이 보급이 되면서 여건이 좋아지는 실정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도 미흡한 점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5. 국가간의 격차
국내의 정보격차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세계적 차원에서 나타나고 있는 국가간의 정보격차이다. 국가간 정보격차는 기존의 경제력 격차보다 스케일이 커서, 선진국과 후진국간의 빈부격차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중에서 전체 인구 대비 인터넷 인구의 비중이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이종구, 조형제, 정준영 외, 2008, 정보사회의 이해, 미래인

정채용, 2003, Web data를 활용한 정보격차지수와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정책방향 ,숭실대 정보과학 대학원

최선규, 2004, 정보격차 해소와 정보기회 증진을 위한 법ㆍ제도 정비 방안,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