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 정보불평등

 1  [정보사회] 정보불평등-1
 2  [정보사회] 정보불평등-2
 3  [정보사회] 정보불평등-3
 4  [정보사회] 정보불평등-4
 5  [정보사회] 정보불평등-5
 6  [정보사회] 정보불평등-6
 7  [정보사회] 정보불평등-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사회] 정보불평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정보불평등
2. 정보불평등의 요인
3. 정보불평등의 현황
4. 정보불평등의 문제점
5. 정보격차의 해소 필요성
6. 정보격차의 해소방안
본문내용
1. 정보불평등
인간 커뮤니케이션의 상당 부분이 정보통신기술을 매개로 이루어진다. pc든 이동전화든 인터넷을 통해 정보교류와 의사소통이 발생하고, 특히 이동전화는 음성전달 뿐 아니라 복합적기능을 수행하는 통신단말기가 되어 24시간 손에서 뗄 수 없는 도구가 되어가고 있다.
정보사회에서 정보와 지식에 대한 접근 가능성, 그리고 정보와 지식을 활용하는 역량은 국가간, 기업간, 혹은 개인간 경쟁에서 승패의 관건이 될 뿐 아니라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가 된다. 이러한 인식에서 정보격차, 혹은 디지털 정보격차가 사회적 의제로 등장하다.
미국의 경우 정보불평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197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정보격차가 사회적 현안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컴퓨터와 네트워크가 대중적으로 확산되기 시작한 1980년대이다. 1980년대 말부터는 정보불평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국가정책이 도입되었으며 1995년 미국 상무부의 NTLA
(The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는 정보격차라는 개념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출간하였다.
우리나라는 1984년 정보통신훈련센터를 설립하여 정보격차 해소에 나서기 시작하였으며, 정보문화의 달을 제정하는 등 정보격차 해소 정책을 확대하였고, 지난 해에는 ‘정보격차해소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다.

2. 정보불평등의 요인
정보화의 진전과 네트워크의 확장에 따라 미래 정보사회는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자신에게 필요한 어떤 정보라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사회로 종종 묘사되곤 한다.
물론, 실제 정보화가 진전되어감에 따라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는 사람들의 숫자가 크게 늘어나고는 있지만, 아직도 그러한 혜택에서 소외된 사람들이 많을 뿐 아니라, 정보화의 혜택을 누리는 사람들과 그렇지 못한 사람들 사이의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다는 새로운 사회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인터넷을 비롯한 디지털 미디어의 급속하고도 광범위한 확산에도 불구하고, 아직 사회의 일부 계층에서는 그러한 정보매체에 대한 기본적인 접근조차도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으며, 비록 접근이 가능한 경우라 할지라도 자신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고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특정 계층에서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가 부분적으로는 정보화에 대한 관심의 부족과 새로운 정보통신기기 이용에 대한 거부감 같은 것이 있기도 하지만, 많은 경우 그러한 정보통신기기를 쉽게 구매할 만한 경제적인 여유가 없다든지 그러한 기기를 자신의 필요에 적합하게 이용 또는 활용할 수 있는 지적 수준의 한계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즉 소득 수준이나 교육 수준이 낮은 계층의 사람들일수록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정보화가 주는 혜택으로부터 더욱 소외되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그동안의 많이 실증적인 연구들은 소득과 교육 수준에 따른 정보격차 외에도 남녀성별간, 거주지역간, 직업집단간 의미 있는 정보격차가 존재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사회적 소외계층인 장애인들과 고령층 역시 정보취약계층으로 남아있다는 사실들을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