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문화 레포트

 1  안티문화 레포트-1
 2  안티문화 레포트-2
 3  안티문화 레포트-3
 4  안티문화 레포트-4
 5  안티문화 레포트-5
 6  안티문화 레포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티문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안티 문화의 등장 배경
(ⅱ) 안티 문화의 유형과 그에 따른 특징
(ⅲ) 안티 문화의 긍정적 측면
(ⅳ) 안티 문화의 부정적 측면
(ⅴ) 해결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안티문화의 유형과 그에 따른 특징

우리 사회 속에서 안티의 유형은 다양한 형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안티의 대상이나 주제에 따라 안티문화의 유형과 특징을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그 유형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하여 볼 수 있다.

a. 소비자 운동형
소비자 운동형이란 말 그대로 소비자가 특정 기업의 제품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고 항의하는 유형이다. 과거에는 제품에 대해 A/S를 신청하려면 제품을 직접 들고 가서 제품에 대한 수리를 받아야만 했다. 이렇게 되면 제품 수리 기간이 길어질 뿐만 아니라 각종 복잡한 절차로 인해 서비스가 신속 하게 이루어 지지 않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었다. 그러나 지금은 삼성, 엘지 같은 대기업에서는 홈페이지 내에 게시판을 활성화하여 많은 사람들이 굳이 제품고장으로 인해 기업을 찾아가지 않아도 어느 정도 집에서 손쉽게 해결이 가능해졌다. 또한 제품으로 피해를 본 사람들은 기업 안티 사이트를 활용해 불만, 요구 사항을 요청해 기업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하기도 한다. 기업 같은 경우 안티 사이트가 생길 경우 제품에 대한 이미지에 심한 손상을 받기 때문에 안티 사이트에게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소비자가 안티가 되지 않게끔 하기위해 제품을 좀 더 정교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b. 이슈형
이슈형은 사회제도 같은 특정 현안에 대해서 반대주장을 펼치는 유형이다. 예를 들면, 여성의 상품화를 비판하는 나 의료사고 및 그에 따른 관련 비리와 피해상황 등을 고발하는 , 교육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학교 내외에서 일어나는 피해를 접수하는 , 다단계 판매업체들의 불법적인 행태에 맞서는 , 국가보안법 철폐를 주장하는 등 다양한 방면의 안티사이트가 있다.이슈형 안티 사이트의 특징은 계층이나 지역을 초월한 수많은 네티즌들의 자발적 참여라고 할 수 있다.

c. 특정 인물형
특정 인물형은 국회의원이나 연예인등을 겨냥한 안티 사이트로 우리 사회 내 에서 가장
참고문헌
- 김용섭(2005). 디지털 신인류. 영림카디널.
- 김종길·김문조(2007). 디지털 한국 사회의 이해. 집문당.

* 신문기사
- 조선닷컴, 2007년 1월 22일자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