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

 1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1
 2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2
 3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3
 4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4
 5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5
 6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사회학] 구조기능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 요(구조기능주의의 정의)

2. 미국의 탈콧 파슨스의 ‘구조기능주의’

3. 가브리엘 알몬드의 ‘ 구조기능주의와 체계이론’

4. 구조기능주의의 이론의 특징과 문제점

5. 구조기능주의의 장점과 단점

6. 구조기능주의에 반하는 갈등론
본문내용
1. 개 요(구조기능주의의 정의)
- 현대 사회학자들의 일반적 연구방법론으로 특히 사회시스템의 하나로 조직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할 때에도 구조기능주의를 채택한다.
‘신 관료제론’의 머턴과 굴드너를 위시하여 사회학의 태두라 하는 파슨스의 입장이기도 하고, 카츠와 칸도 또한 파슨스의 이론에 입각하여 ‘조직의 사회심리학’을 전개하였다.
구조기능주의는 영국의 사회와 기술시스템 론에도 많은 영향을 주어 그 후의 ‘조직, 조건 적합이론’을 전개하는 기초이론이 되었다. 구조기능주의에서 조직은 시스템이고, 보다 큰 사회시스템에 대해 하나의 기능을 다하면서 동시에 그 시스템으로의 욕구에 대해 기능을 다하는 각 하부시스템(서브시스템)으로 구성되는 것이라 보고 있다.
기업조직 목표는 경제제도상 하나의 기능으로 보고, 경제제도는 전체 사회제도의 한 기능을 수행하는 서브시스템을 이루고 있다. 조직의 목표와 욕구는 적응과 유지, 종합화로 구성된다. 여기서 적응이란 조직이 환경으로부터 자금, 사람, 재료 등의 투입을 받아서 내부 전환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는 환경에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데, 구조기능주의는 조직 개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산출하는 환경에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데, 구조기능주의는 조직개방시스템으로 보는 게 공통적 특징이다.
유지란 조직내부균형유지를 위해 각 서브시스템을 일정 상호관계를 이용해 조절하는 기능에 대해 말하고, 종합화란 조직의 각 구성원을 전체의 조직시스템으로 통합하는 것을 뜻 한다. 각 구성원들은 조직의 일정한 가치체계아래에 각각의 역할로 상호관계를 맺으며, 개인은 조직 가치체계를 수용하면서 전체와 통합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구조기능주의는 그 자체의 조직에 대한 좁은 관점보단 넓은 사회경제제도와 조직 간의 관련에 주목하고, 조직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보다는 조직 간의 관련에 주목하고, 조직행동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보다는 조직행동의 결과 또는 기능에 주의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강의를 들으면서 레포트로 제출한 구조기능주의에 관련하여 각 이론자들의 입장에서 본것들과

장점과 단점, 그리고 제 생각을 작성한 내용입니다.

레포트를 작성하시면서 많은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