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 기독교인지상담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자존감 확립과 왜곡된 자존감의 치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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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지치료] 기독교인지상담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자존감 확립과 왜곡된 자존감의 치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여는 글
2.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
3. 기독교 인지 상담 원리에 근거한 건강한 자존감의 확립
4. 왜곡된 청소년 자존감의 치유방안
5. 닫는 글
본문내용
1.여는 글

내가 어린 소녀였을 때
나는 나답게 느끼며 생각하는
내 모습대로의 작은 소녀가
될 수 없었어요
마음의 상처와 두려움이 내 안에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나는 그것들을 감히 밖으로 내 놓을 수 없었습니다.
그것들은 끊임없이 내 머리 속에 나타나 내게 들려왔어요
나는 의심하기 시작했지요

위의 시는 브렌다 라는 여러 면에서 학대받고 자란 불행한 여인의 시다. 가정 형편 때문에 조부모에게 보내졌는데 조부모가 육체적 성적으로 폭행했고 이를 부모에게 이를 차마 말 할 수 없었다. 그리고 방학 때 조부모가 다니는 교회의 목사가 심방왔을 때 그녀를 폭행했다. 십대의 학교 선생님이 그녀를 또한 강간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버지 뻘의 남자와 결혼 했으나 그는 노름빚 대신 그녀가 윤간 당하도록 반복적으로 넘겨주었다. 남편이 자살하고 나서야 자신은 비로소 자유의 몸이 되었다. 그러나 악몽과 같은 과거의 기억들은 쉽게 떠나지 않았고 그녀의 마음 속에는 증오만 남아 있었다. 자신이 마땅히 받아야 할 대우를 평생받지 못하고 다른 사람에게 잘 취급받을 수 있고 자신의 의사가 존중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지도 못했던 여인, 그래서 평생의 전반부에 너무나 무참히 짓밟히고 몹시도 불행했던 여인이다. 데이빗 칼슨, 자존감, 이관직역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5), pp. 44-46

브렌다의 경우는 우리 청소년에게 건강한 자존감의 형성이 얼마나 인생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보여준다. 그리스도인 가정에서 자라난 7000명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스토롬맨의 연구에서는 교회에 출석하는 청소년 5명 중 1명은 대단히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삶을 즐기며, 원만하고 인격적인 관계를 훌륭히 지속한다. 나머지 60%는 중간에 속하여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들을 보며 이러한 감정을 이겨내려고 애쓰고 있다. 케슬러 외, 자녀의 인격발달과 신앙성장(서울: 파이디온선교회, 1991), pp 28-29
이 조사는 기독교인들, 그리고 우리들의 자녀들이 활기차고 힘차며 자존감이 높은 그룹일 것이라는 기대를 여지없이 부수고 있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을 이보다 나은 수치를 기대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역시 미국과 같은 산업화와 도시화의 과정을 겪었고 핵가족으로 전이된 가족체계와, 개인주의적인 사회 변화로 인해 거의 같은 상황을 상정할 수 밖 에 다른 도리가 없다. 오히려 열악한 입시 상황과 치열한 경쟁현실을 감안 하면 더 상황은 나쁘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자존감이 한 개인에게 삶을 좌우 할 수 있고 특별히 청소년에게는 중요하다. 이 때 확립된 건전한 자존감이 청소년을 행복한 성공적인 삶으로 이끌 수도 있고 불행과 나락의 매일을 경험하며 살게도 할 수 있다.
이에 청소년의 발달적 특징을 살펴보고 건강한 기독교 인지상담 원리에 근거한 건강함 자존감의 확립과 왜곡된 청소년 자존감의 치유방안에 대해 쓰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데이빗 칼슨, 자존감, 이관직역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5)
2. 케슬러 외, 자녀의 인격발달과 신앙성장(서울: 파이디온선교회, 1991)
3. 게리 콜린스, 크리스챤 카운슬링, 피현희.이혜련 역(서울: 두란노, 1994)
4. 김제한 외, 청년 발달 심리학( 서울:세광공사, 1981)
5 조복희외, 인간발달(서울:교문사,1995)
6. 이형행, 교육학 개론(서울: 양서원, 1991)
7. 손종국, 청소년 지도 (서울: 예루살렘, 1996)
8. 최정훈 외, 심리학 (서울:법문사, 1986)
9. 파울러, 신앙의 발달단계, 사미자 역 (서울: 한국 장로교 출판사, 1995)
10김예식 저, 인지치료에 기초한 기독교인의 우울증 치료,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