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이해와 상담』

 1  『인간 이해와 상담』-1
 2  『인간 이해와 상담』-2
 3  『인간 이해와 상담』-3
 4  『인간 이해와 상담』-4
 5  『인간 이해와 상담』-5
 6  『인간 이해와 상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간 이해와 상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도서해제
2.저자약전
3.번역자 약전
4.(차 례-p330)
* 서 론
1부. 성경의 충족성
2부. 인간이해
제 3 부
본문내용
얄팍함이나 현실과의 유리에 빠지지 않으면서도 예수그리스도께서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시라는 단순하지만 근본적인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기초를 놓는 것이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심리장애라는 것이 하나님을 등진 삶의 추구에서 비롯된 죄성의 결과라는 사실을 짚고 가야 한다. 또 기독교 상담시 성경에 올바로 접근하여 성경을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으며 우리의 삶이 그 진리로부터 직접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정서장애 개념 정리와 치유에 가장 적합한 것이 성경의 진리임을 알고 적용하는데 숙고하도록 함이다.

1부. 성경의 충족성

1. 무엇을 믿어야 할지 어떻게 아는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며 문제는 어떻게 생겨나고 변화가 일어나는가에 대해 다 자기의 주장이 옳다고 설명한다. 이렇게 난무하는 개념들 속에서 분명한 방향감각을 가지고 앞으로 나가기 위해서는 무엇을 믿어야할지 결정하는 전략이 서 있어야한다. 프로이드나 아듈러, 융과 같은 정신 분석가들이 내놓은 이론과 엘자르나 펄즈나 메슬로우등은 인간행동들을 탁월하게 설명하고 사람을 돕는 일에서도 유용한 방법을 제시한다. 그리스도 상담가들은 무엇을 믿어야 될지 결정할 때 이와 반대로 접근하는데 이들은 성경에 비추어 자신의 개념을 평가하고 자신의 견해가 성경이 가르치는 바와 같다면 신빙성을 주장하고 위배되면 그 개념을 거부한다. 이처럼 상담에 대해 무엇을 믿어야 할지 바로 안다는 것은 결코 간단한 일이 아니다. 고금의 철학자들은 사람이 지식을 습득 하는데 는 직관, 이성, 경험의 방법이 있고 확신이 필요 할 때는 계시가 더해져야 한다고 했다.

2. 성경은 인간이 자기를 믿는 것을 경계한다.
성경적 상담의 올바른 개념과 방법을 결정 할 때 핵심은 첫째는 성경의 권위이고 둘째는 성경의 충족성이다. 상담 모델을 개발하는 중에 우리는 직관이나 이성 모두를 허용해야한다. 그러나 이들을 사용 할 때 성경은 연구의 기본 틀이 되어야 하며 모든 결론의 전제가 되어야 한다. 상담분야에서“성경의 권위”를 주장할 때는 확신하는 마음, 순종하는 마음으로 접근해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