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

 1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1
 2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2
 3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3
 4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4
 5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5
 6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사] 일본의 이에 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家(いえ : 이에)란?

2. 아루가・기타노(有賀・喜多野) 논쟁

3. 家의 특징
3.1. 의제적 혈통

3.2. 직능적 신분 사회와 家

3.3. 가부장적 질서

3.4. 본가(本家)와 분가(分家)

4. 조선 후기의 家와 일본 에도 시대의 家

5. 메이지 시기의 家 제도

6. 마치며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家의 특징
3.1. 의제적 혈통
家의 소속은 기본적으로 부계의 혈통에 의해 정해진다. 하지만 이것은 생리적 혈통뿐만 아니라 의제적(擬制的) 혈통도 의미하고 있는 것이다. 이수진, 조선과 근대 일본의 가족국가관의 형성과 가부장제적 권력구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p. 38.
즉 家는 친족 집단과 비친족 집단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고, 따라서 家의 목표는 혈통(특히 부계 혈통)의 순수한 계승이 아니다. 이는 혈통보다는 상대적으로 家 그 자체의 계보를 중요하게 생각했기 때문이다.

3.2. 직능적 신분 사회와 家
家 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한 에도 시대의 사회는 고도로 사회 기능이 분화되어 있고, 각자의 역할이 뚜렷하게 정해져 있었던 사회였다. 그 역할이 곧 신분으로 이루어지고 가업이 되었는데, 봉건제 사회는 신분의 이동은 거의 불가능한 사회였으므로 한 家의 존속과 번영은 곧 가업의 성립과 계승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家는 업적 본위적 성격이 강했다. 가장을 중심으로, 가업을 진흥시켜 家의 명예를 드높이는 것이 家 구성원의 목표였기 때문에 혈연자의 능력이 부족하거나, 혹은 비혈연자가 家의 번영을 가능하게 할 뛰어날 능력이 있다면, 비혈연자를 양자로 삼아 가업을 잇게 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했다.

3.3. 가부장적 질서
무사의 家는 가부장적인 질서가 매우 강했다. 무사 집안이 강력한 가부장적 질서 하에 놓이게 된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경제적 논리로 설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일반 농민의 경우에는 가족 전체가 생산 활동에 뛰어들기 때문에 가족 경제 전체에서 가장이 차지하는 비중이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무사의 家는 전적으로 봉록에 의지하여 유지되었고 가업도 주군에 대한 봉사뿐이었다. 石井良助 編 丘秉朔 譯,日本의 近代化와 制度, 敎學硏究社, 1981, p. 137.
즉, 경제적 능력이 있는 사람은 직접 봉록을 받는 가장 뿐이었고, 나머지 가족 구성원 전체는 가장의 지위와 재산에 전적으로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한 집안에서 유일하게 경제적 능력을 쥐고 있는 가장이 자연스럽게 그 집안에서 절대적인 권위와 권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정현숙・정미애 공저, 일본사회문화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pp. 133-134 참조.

家의 계승자와 비계승자 사이에는 지배 복종 관계가 뚜렷하게 나타난다. 家의 가장은 개인을 넘어서 영속적인 이에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가족 구성원이 만약 가장에게
참고문헌
도서
정현숙 정미애 공저, 일본사회문화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한영혜, 일본사회개설, 한울 출판사, 2001.
石井良助 編 丘秉朔 譯, 日本의 近代化와 制度, 敎學硏究社, 1981.

논문
고금출, 우리나라의 가족제도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82.
박충석, 일본군국주의의 형성, 社會科學硏究論叢, Vol.- No.4, 2000.
이수진, 조선과 근대 일본의 가족국가관의 형성과 가부장제적 권력구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9.
임경택, 일본의 이에(家:イ エ)의 실체에 관한 이론과 일본사회의 이에적(家的) 구성, 國際地域硏究(GIAS), Vol.8 No.3, 1999.
전재은, 日本の家業の繼承の現況に對する一硏究,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