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미국 문화 수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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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화와 미국 문화 수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 세계화의 추세와 미국문화

2. 본론

(1) Not like US의 저자 펠스(R.Pells)가 본 유럽의 미국 문화 수용 요약

(2) 유럽인의 미국 문화 수용에 대한 나의 생각

(3) 한국의 미국 문화 수용에 대한 진단과 나의 입장

3. 결론 - 미국문화 수용

본문내용
펠스(Pells)는 유럽과 미국의 대중들은 모두 능동적인 수용자들이며 유럽의 몇몇 지식인들이나 정부의 걱정과 달리 비판적으로 수용해왔다는 점을 다양한 예를 들어 설명한다. 미국의 영향력에는 한계가 있으며 미국문화의 수용 역시 유럽인 나름대로의 변형을 가해서 능동적으로 수용해왔다는 점을 든다.
'The Limits of America's influence'에서 유럽인들은 대중 매체에 지배되기보다, 산책하고 책을 읽는 등 그들 고유의 취미생활을 하는데 이것은 그들이 어릴 적 경험, 직장동료, 그들이 살고 있는 곳의 분위기 등에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이라고 한다. 또 대중문화의 수용에 유럽인들은 비판적이 되는 경향이 있고 대중문화의 메시지 역시 다수를 위한 시장에서의 성공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모호한 성격이 강하다고 한다. 그리고 지금 ‘미국화’되었다고 여겨지는 코카콜라, 빅맥, 나이키의 상품들이 정말 ‘미국화’의 증거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러한 수용역시 자신들에게 맞는 것일 때만 수용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따라서 미국 문화의 영향력은 유럽인의 취향에 얼마나 맞느냐에 따라 정해지는 제한적인 것이라고 주장한다.
‘Going Native : The Adaptation of American Products to European Tastes'에서는 고층 건물의 제한적 수용, 정부에 대한 태도를 들며 유럽인들은 미국인들과 다르다는 생각이 깊고, 고유의 것을 지키려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을 든다. 또 컨베이어 벨트(Conveyer Belt)의 예를 들며 미국적인 방식이 자신의 것에 맞지 않을 경우 적절히 변형시켜 수용했다는 주장을 한다. 결론적으로 펠스는 미국문화의 수용이 자발적이고 능동적이었으며, 미국 상품이 유럽에서 성공한 것은 유럽인의 입맛에 맞게 개발되었거나 우연히 잘 맞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2) 유럽인의 미국 문화 수용에 대한 나의 생각

기본적으로 유럽인들이 미국문화를 자발적이고 주체적으로 수용했다는 펠스의 의견에 동의한다. 유럽의 지식인이나 정부가 주장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인지 펠스의 글에 명시되어 있지 않아서 그들을 비판할 수는 없지만, 펠스의 명확한 근거들로 뒷받침된 주장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펠스가 든 예와 더불어, 유럽이 가장 미국적이라 할 수 있는 재즈(Jazz)를 받아들인 과정을 들고 싶다. 재즈는 근래에 들어 어려운 음악이 되어가고 있지만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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