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

 1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1
 2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2
 3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3
 4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4
 5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5
 6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6
 7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7
 8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8
 9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9
 10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뮤직비디오 서현승감독의 미장센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뮤직비디오와 포스트모더니티 문화
2. 한국의 뮤직비디오
3. 연출스타일
4. 이야기 전개방식(Narrative Structure)
5. 세팅
6. TONE
7. 조명
8. 의상/분장
9. 대상(Figure)
10. 전체적인 영상스타일
11. 서현승 감독의 연출 미학
맺으면서..
참고문헌과 자료
본문내용
2. 한국의 뮤직비디오
1990년대 중반 우리나라에서도 음악전문 케이블 채널의 탄생과 함께 뮤직비디오가 제작되어진다. 그 효시라 볼 수 있는 것이 홍종호 감독이 연출한 서태지의 『난 알아요』이다.
뮤직비디오의 쟝르를 크게 드라마 타이즈와 립싱크 형태로 분류했을 때 립싱크 뮤직비디오는 가수가 노래부르는 모습을 부각시키는 인물이미지 중심형이라고 본다면, 드라마타이즈형은 조성모의 『TO HAVEN』처럼 가수가 등장하지 않고 배우들이 등장해 스토리 위주로 꾸며지는 것이다. 이런 형태는 주로 내러티브 중심형 이라고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감독이 바로 조성모 비디오로 유명한 김세훈감독이나 이승환의 『당부』를 연출한 차은택 감독이다.
MTV KOREA는 2004년 7월 『MTV 한국 뮤직비디오 카운트 다운』이라는 프로그램을 방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시청자와 전문가가 뽑은 뮤직비디오 100선과 뮤직비디오 감독, 가수, 평론가 등 산증인들로부터 듣는 인터뷰로 구성됐다. 여기서 김세훈, 홍종호, 차은택, 장재혁, 서현승, 이준형, 박명천, 조수현, 채은석, 김상태, 조진모, 정재훈, 천혁진, 이철하, 서인교, 정아미, 이재한, 박경진, 고영준 등 많은 걸출한 뮤직비디오 감독들과 작품을 소개했다. 설문조사 결과 브라운아이즈의 『벌써 일년』 이 1위를 차지 했으며, 2위는 SG워너비의 『Timeless』가 차지했고, 3위는 이효리의 『10minute』이 차지했다. 이 결과는 인터넷 투표로 진행됐으며 모두 1만9710명이 참여했다. 그러나, 음악전문기자와 평론가들로 구성된 전문가 조사에서는 조성모의 『TO HAVEN』이 최고의 뮤직비디오로 선정됐다.
최근 음악전문케이블 m.net은 대한민국 최고 뮤직비디오 10편 을 발표했다.
선정된 10편은 이승환의 (1999.감독 차은택) 보아의(2004.Mashshi Muto) 빅마마의(2003.박경진) 박지윤의(2000.박명천) 비의(2004.장재혁) 신승훈의 (2002.차은택) 조PD (2002.장재혁) 서태지와 아이들의(1995.홍종호) 클론의(1996.홍종호) 조성모(1998.김세훈) 등이다.
참고문헌
- 이준일, 금동호, 김영식 『영상매체학개론』
- 김창유『영화연출과 편집문법』
- 신중현,2001『cf제작론』
- 『MTV한국뮤직비디오 100선』
- 에릭셔먼/이윤석역 영화제작이란 무엇인가
- 앤카플란/채규진,성기완역『포스트모던 영상과 소비문화 뮤직비디오,어떻게 잃을 것인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