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

 1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1
 2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2
 3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3
 4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4
 5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5
 6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6
 7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7
 8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8
 9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9
 10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예술] 뮤직비디오의 획일성과 상업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도입
Ⅱ. 본론
1. 뮤직비디오의 상업적 특성
2. 드라마 형식 뮤직비디오의 획일성
3. 뮤직비디오의 과도한 상업화
Ⅲ. 대안과 결론
Ⅳ. 참고문헌
1. 양식적 측면
2. 내용적 측면
본문내용
Ⅰ. 도입

뮤직비디오는 대중에게 너무나 친숙한 장르가 되었다. 24시간 뮤직비디오를 전문으로 내보내주는 케이블TV 채널이 서너 개나 되고 인터넷 음악 사이트를 통해서도 손쉽게 뮤직비디오를 접할 수 있다. 때로는 새로 나온 대중음악을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통로가 바로 뮤직비디오가 되기도 한다.

이러한 뮤직비디오는 본격적으로 등장한지 20년이 갓 넘은 비교적 새로운 문화상품이다. 그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래의 정의들은 음악의 홍보물, 음악에 영상을 결합시킴, 혹은 음악의 영상적 표현이라는 뮤직비디오의 형식을 말하고 있으며 뮤직비디오를 포스트모던한 예술의 전형으로 보고 있기도 하다.

a promotional film for popular music, especially a rock song. Music videos began to be widely broadcast on television in the early 1980s. Like the commercials they essentially are, music videos may qualify as the quintessential postmodern art form: hybrid, parasitic, appropriative, often compromised by commerce or undermined by aesthetic pretension, ideally compact, … (Britannica online)

음악과 영상으로 이루어진 대중예술의 장르. (네이버 백과사전)
a short film meant to present a visual representation of a popular music song. (Wikipedia)


위의 정의와 같이 뮤직비디오는 대중음악의 영상적 표현으로서, 음악의 홍보수단으로 처음 등장하였다. 세계적으로는 1980년대 음반시장 불황의 타개책으로 MTV의 등장과 함께 뮤직비디오가 대량 제작되기 시작하였으며, 한국에서도 유선방송과 음악전문채널의 등장이 뮤직비디오 제작을 가속화시켰다. 처음에는 음악 홍보를 위한 짧은 광고 정도로 여겨졌고 품질 역시 조악했다. 그러나 뮤직비디오가 발전해감에 따라 음악과 영상의 조합이라는 특성으로 수용자에게 이전의 어떤 대중예술 장르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새로운 미적, 오락적 만족을 제공했고 뮤직비디오만을 모은 비디오나 DVD가 판매되면서 하나의 독립된 대중예술 장르라 불릴만한 상황이 되었다. ‘뮤직비디오에 대한 논의의 전제’ 부분에서 다루도록 한다.


그러던 가운데 한국의 뮤직비디오는 진화(?)를 거듭해 현재는 수억(때때로 수십억)의 자본을 들인 세련된 영상물의 형태를 띠게 되었다. 자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독자적인 수용자층을 계발하면서, 뮤직비디오는 단순한 음악 홍보나 음악의 영상적 표현에 머물지 않고 고도의 상업적 목적을 띤 복잡한 형태의 상품이 되어가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