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만물은 동일한 존재성을 가지고 있다는 이론
이미 『장자(莊子)』에 인간과 만물이 일체적(一體的)인 존재라는 논리가 나와있고, 중국 불교에도 유무(有無)의 대립의 해소를 통해 자아와 만물이 일체가 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편집하기
“萬物皆備於我 : 만물은 모두 나에게 갖추어져
1. ‘천지(天地)’ ‘만물(萬物)’론의 등장
‘천지’ ‘만물’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경전은 전국(戰國) 시대에 이루어진 「맹자(孟子)」「순자(荀子)」「역전(易傳)」「예기(禮記)」등이다. 「논어(論語)」에는 ‘천(天)’과 ‘인(人)’이라는 용어는 많으나 ‘천지(天地)’ ‘만물(萬物)’은 보이
만물은 서로 의존하는 데에서 그 존재와 본성을 얻는 것이지, 그 자체로서는 아무것도 아니다’
‘한 소립자란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분석 불능의 실체가 아니라, 그것은 본질상 밖으로 다른 것들에 미치는 일련의 관계다.’
‘따라서 세계는 그 안에서 복합적인 사건들이 서로 다른 종류의 연결들
만물의 대립되는 두 요소로서 이해되기 시작한 것은 『노자』부터이고, 『장자』에서는 음양이 만물을 생성하는 두 종류의 기로 설명되고, 『회남자』에서는 음양의 만물 생성 작용을 남녀 양성의 생식 기능에 비유하였다. 『춘추곡량전』에서는 "음이 홀로 사물을 낳지 못하고 양이 홀로 사물을 낳지
Ⅰ. 서론
철학으로서의 동학을 동아시아 전통사상과 결부시켜 해명하려는 시도는 다양한 각도에서 이루어져 왔다. 실제로 많은 연구가들이 동학사상의 철학적 기초를 유교와 불교와 도교 사상과의 관련성 속에서 찾으려고 했다.
일찍이 동학의 창시자 최제우도 동학과 유․불․선(濡佛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