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시장] 휴대폰 터치폰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의 단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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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비자와 시장] 휴대폰 터치폰 소비자의사결정 과정의 단계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Introduce

2. 의사결정과정
① 문제인식

1) 내적요인

2) 외적요인

② 정보탐색

1) 내적탐색

2) 외적탐색

▶ 포괄적 의사결정에 해당됨

▶ 의사결정 과정별 외적탐색의 성격
▶외적탐색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외적 정보탐색의 내용










장점

단점

③ 구매 전 대안 평가

▶ 보완적 방식을 사용한 Full-TouchPhone의 속성점수표

④ 구매

▶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본문내용
② 정보탐색
소비자가 문제를 인식했을 때 그 문제의 크기와 중요성이 금전적 및 비금전적 비용과 사회적 규범 등의 제약요인을 극복할 만큼 충분히 크다면 구매를 목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특히 Full-TouchPhone 구매에 있어서는 보조금 및 장기할부, 요금제 변경 등을 통해 금전적 비용에 대한 제약요인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에 Full-TouchPhone 구매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1) 내적탐색
소비자의 기억 속에는 어떤 구매의사결정과 관련해 자신의 직접경험에 의하거나 기업의 광고, 비영리기관이나 언론기관 등의 발행물, 혹은 타인으로부터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기존에 수집된 정보가 저장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 만큼 충분한 정보가 저장되어 있고 회상할 수도 있으며 또한 상당히 만족스럽게 대안이 있으면 곧바로 그 대안을 구매하게 된다. 특히 특정 대안에 대한 만족경험이 높을수록 이와 같은 일상적 문제해결 혹은 일상적 반응행동이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다.



▶ 자신의 경험 : 휴대전화 전면에 커다란 터치스크린을 배치하고 다이얼패드 기능까지 모두 그 안에 집어넣은 Full-TouchPhone은 아니지만 터치스크린 기능이 있는

▶ 기업의 광고 : 삼성, LG, 팬택 계열 등의 인쇄 및 TV광고를 통해 폰에 대한 정보 저장
휴대폰 및 MP3, PMP등을 이용한 경험이 있음






▶ 준거집단 및 가족들을 통한 정보저장
“연아의 햅틱 예쁘더라”, “AMOLED 화질 정말 좋던데?”, “쿠키폰 반응 좋던데”




▶ 언론기관 등의 발행물(중립적 원천) -> 기억에 저장

[2009 상반기 히트상품] 삼성전자/애니콜 햅틱POP터치폰 시장 리더로 입지굳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사용자환경(UI)과 위젯 등의 재미요소들로 사용자와 교감하는 터치폰이자 기술적으로 가장 앞선 터치폰을 일컫는 대명사로까지 자리매김한 삼성전자의 '햅틱(Haptic)' 시리즈가 후속작들을 선보이며 터치폰 시장 리더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햅틱팝은 지난 3월 출시 후 일 개통 최대 1만 5천 여대에 평균 4천 5 백대, 누적 판매량이 35만대를 돌파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취향과 기분에 따라 다양하게 바꿔 낄 수 있는 총 11가지의 배터리 커버 는 개성 있는 스타일 연출을 선호하는 젊은 소비자층 사이에서 좋은 반응 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지상파 DMB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즐길 수 있으며, 유명 웹툰 디자이너가 직접 제작해 더욱 귀엽고 깜찍한 12종의 대기화면은 기분에 따라 자유자재로 설정이 가능하다. 시간표, 브래태니커 백과사전, 영어사전 등의 위젯과 위급 상황에서 경보음을 울리는 사이렌 기능, 전화가 온 것처럼 벨이 울리는 셀프통화 기능 등 호신 기능도 있어 학생은 물론 젊은 층 사용자들에게 유용하다.
삼성전자 애니콜 관계자는 "'햅틱의 경쟁 제품은 햅틱'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햅틱시리즈는 풀터치폰 시장에서 독보적인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며 "애니콜은 앞으로도 '햅틱팝'과 같은 세련된 디자인과 첨단기능이 내장된 차별화된 제품들로 국내 휴대폰 브랜드는 물론 풀터치폰 시장에서의 새로운 역사를 써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2009년 6월 26일 세계일보 - 김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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