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

 1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1
 2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2
 3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3
 4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4
 5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5
 6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6
 7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7
 8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8
 9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9
 10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 전쟁과 제국주의 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적 의미

2. 한국전쟁과 세계전쟁

3. 민족주의와 식민주의

4.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문학

5. 대표 텍스트 - 하근찬,

6. 고백형식 문학 (후일담 문학)

7. 영상매체의 전쟁

8. 결론
본문내용
2. 한국전쟁과 세계전쟁


세계전쟁사에는 고대,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무수히 많은 전쟁들이 여러 국가에 걸쳐 존재해왔다. 이러한 세계의 전쟁들 중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한국전쟁은 동족상잔의 비극임에 동시에 국내적, 세계적으로 영향을 미친 전쟁이었다.
한국전쟁 한국은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됨에 따라 일본으로 부터는 해방되었으나,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하여 남과 북에 미소 양군이 분할 진주함으로써 국토의 분단이라는 비참한 운명에 놓이게 되었다. 미소 양군의 한반도 진주 목적은 일본군의 무장해제 등 전후처리에 있었다. 그러나 남과 북은 소련에 의해 정치적 분단을 강요받았으며, 단일정부의 수립에도 실패함으로써 분단은 고정화 되었다. 마침내 북한 공산군은 1950년 6월 25일 새벽에 남침함으로써 한국전쟁은 시작되었다.
은 1950년 6월 25일부터 3년여에 걸쳐 한반도를 남과 북으로 양분하고 있었던 두 정권 사이에 일어났던 전쟁이며, 동시에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이른바 미국, 소련의 두 초강대국을 포함하여 세계의 모든 강대국들이 참전한 세계전쟁이었다. 김철범, 『한국 전쟁을 보는 시각』, 을유문화사, 1990, p.55
세계의 거의 모든 나라들은 직접 전쟁에 참여하지는 않더라도 여러 형태의 원조를 통하여 한국전쟁에 관련되어 있었다. 한마디로 한국 전쟁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지 5년 후에 일어난 세계전쟁이었다. 이러한 한국전쟁을 세계전쟁사 중 아시아에서 일어난 베트남 전쟁 베트남 전쟁은 1946년~1954년 공산주의와 민족주의를 내세운 북베트남이 프랑스에 대한 독립을 목적으로 일어난 1차 전쟁과 1960년~1975년 미국과 북베트남과의 2차 전쟁으로 나눌 수 있다. 베트남 전쟁에서 베트남은 미국에 대해 승리했고, 그 결과 베트남은 공산화되었고, 주변 인도차이나 지역에는 공산주의가 확산되었다.
과 비교해 그 의의와 한국전쟁이 국내적, 국제적으로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다.
한국전쟁은 정치적 재정향 새로운 방향을 설정함
이 어느 쪽에도 강요되지 않은 채 종결되었으며, 정치적 대립이 미해결 상태로 남아 있으므로 이 대립 상황을 정치, 군사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가능할 것이고 또 현실적인 것으로 보인다. 이와는 달리 월남전쟁은 정치, 군사적 승리를 거두어 정치 노선이 통일 되는 정치적 재정향이 없이는 해결되기 어려운 속성을 지니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한국전쟁은 2차 대전후 미국과 소련의 협력관계가 붕괴되고 미소가 지배하는 양극체제가 국제적으로 성립하는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분단된 한국이 미소양극체제의 하위 체제로서 완결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남북한은 양극화된 국제체제의 하위 구조를 인정하지 않는 상황에서 현상을 타파하여 자기에게 유리한 체제를 실현하려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한국전쟁은 국제적 성격을 지니게 되면서 남북한 어느 쪽도 승자가 되지 못하고 전쟁 이전의 상태로 회귀되는 형태로 완결되었다.
또한 전쟁을 통하여 한국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국내적으로 남북한은 인적손실, 방대한 규모의 이산가족 발생, 사회·경제적 기반이 파괴되었다. 그리고 민족내부에서의 불신과 적대감이 고조되었다. 한국전쟁이 국제정치 전반에 미친 영향 또한 크다. 미국이 세계 최 강대 군사국으로서의 자리를 확고히 했다는 사실, 한국전쟁에 의해 만들어진 동맹이 오늘날까지 유지, 강화되었고, 공산진영은 균열의 조짐을 보였다. 그리고 한국전쟁을 계기로 미소간의 냉전관계가 심화되었다. 또한 서방의 선진 자본주의 경제가 발전하는 추세를 보이게 된다. 한국전쟁이 한반도에서 동일 민족끼리의 내전적 속성을 지닌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곧 국제전의 양상으로 전화되었다.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서구 진영과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 진영 사이의 냉전구도가 심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각 진영의 결속이 강화되는 국면과 이완되는 국면을 초래하였던 것이다.
참고문헌
정태수, 남북한 영화사 비교연구: 1945-2006, 국학자료원, 2007.
오영숙, 1950년대, 한국영화와 문화 담론, 소명출판, 2007.
이정분, 「하근찬 소설에 나타난 인물형 연구」, 신라대 교육학석사학위,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