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음운론] 움라우트

 1  [국어음운론] 움라우트-1
 2  [국어음운론] 움라우트-2
 3  [국어음운론] 움라우트-3
 4  [국어음운론] 움라우트-4
 5  [국어음운론] 움라우트-5
 6  [국어음운론] 움라우트-6
 7  [국어음운론] 움라우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음운론] 움라우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념
2. 용례 - 1) 움라우트의 발달2) 시대별 3) 모음에 따른 움라우트현상의 예
3.설명 및 규칙화 - * 개제자음의 성격
4. 움라우트의 의의
5. 움라우트의 과제 -* 움라우트의 공시성과 통시성에 대해

Ⅲ. 결론

본문내용
1. 개념

움라우트 현상의 원인은 발음경제 노력의 원리 때문이다. 국어의 움라우트는 선행하는 음절의 후설 모음이 후행하는 음절의 '이' 모음에 영향을 받아 전설모음화하는 음운현상으로서 국어에서는 전설고모음 ‘i’나 반모음 ‘j’에 의한 i-모음 역행동화만이 인정 된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선행음절의 후설모음 '아, 어, 으, 오, 우'등이 후행음절의 'i'나 'j'의 영향을 받아 각각 전설모음 '애, 에, 이, 외, 위'등으로 변하는 '이'모음 역행동화 현상이다.

2. 용례


1) 움라우트의 발달

움라우트는 ‘ [ʌj],ㅐ[aj] >ㅐ[ɛ]’, ‘ㅔ[əj] >ㅔ[e]’와 같은 이중모음의 단모음화가 실현되어 모음체계상에 전설모음이 형성된 후에 실현된 것으로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 경향이다. 이중모음의 단모음화와 관련지어 이 현상의 출현기를 이기문(1972:125-7)에서는 18세기와 19세기의 교체기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방언을 반영하는 문헌에 등장하는 움라우트의 모습은 17세기를 전후하여 근대국어의 단계에서 산발적으로 확인된다. 또한 김주원(1984:52)에 의해, 방언에서는 중앙어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움라우트가 나타났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확인되었다.

2) 시대별
19세기에는 ‘|리고죄끼’와 같은 ‘ㅗ>ㅚ’의 움라우트가 실현되어 이 시기에는 ‘ㅚ(/Ö/)’도 단모음화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죽이다>쥑이다’와 같은 ‘ㅜ>ㅟ’의 움라우트는 현재까지도 일부 방언을 제외하면 불안한 상태에 놓여 있다. 현대국어 방언에서 ‘ㅗ>ㅚ’나 ‘ㅜ>ㅟ’움라우트는 피동화주 모음에 ‘ㅅ, ㅈ’이나 ‘ㄷ, ㅌ’등의 자음이 선행할 때 그 실현이 활발하지만 그 외의 다른 자음이 선행하거나 자음을 선행시키지 않을 때는 움라우트의 실현이 상대적으로 덜 활발하다. 이와 같이 중앙어를 중심으로 한 중부방언의 움라우트현상은 ‘ㅣ←ㅡ, ㅟ←ㅜ, ㅔ←ㅓ, ㅚ←ㅗ, ㅐ←ㅏ’와 같은 모음 대립을 이루어 국어의 최대 모음체계인 10모음 체계를 반영한다.
참고문헌
박경래, 움라우트, 새국어생활, 국립국어연구원, 1999
박경래(1999), 국어학의 이해 9, 새 국어생활, P107~108, P112
성희제, 움라우트현상의 유형 연구, 목원국어국문학 목원대학교, 2000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1986
이진호, 국어음운론강의, 삼경문화사,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