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의 이론

 1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1
 2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2
 3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3
 4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4
 5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5
 6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6
 7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리더십] 리더십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리더십의 초기이론

1. 리더십 특성이론

2. 리더십 행동이론

1)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연구

2)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

3) 관리격자이론

3. 리더십 상황이론

1) 피들러의 리더십 상황적합이론

2) 경로-목표 이론

3) 허쉬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상황이론

4) 리더십 규범이론



Ⅱ. 새로운 리더십이론

1. 리더-성원의 교환이론

2. 리더십의 귀인 모형

3. 카리스마적 리더십

4. 변혁적 리더십

본문내용
1) 오하이오 주립대학교의 연구
리더의 행동을 크게 종업원에 대한 배려의 많고 적음과 구조주도의 많고 적음으로 분류하여 네 가지 형태의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배려란 상호 신뢰, 부하의 아이디어 존중, 부하의 감정에 대한 배려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직무수행상의 사회적 행위를 의미한다. 이러한 리더의 부하의 복지와 신분, 만족 등에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그러므로 부하의 개인적 문제의 해결에도 도움을 주며 친절하고 접근하기 쉽고 모든 부하들을 공평하게 대한다.
구조구도란 리더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하의 역할을 규정하고 구조화하는 정도를 가리킨다. 여기에는 작업을 조직하고 작업상의 관계를 설정하며 목표를 설정하는 행위가 포함된다. 그러므로 부하들을 특정과업에 배치 할당하고 부하들에게 일정한 업적목표를 달성하도록 독려하며 마감 시간의 준수를 강조한다.

2) 미시간 대학교의 연구
미시간 대학의 연구에서는 리더십이 두 가지 행위차원으로 종업원 지향적과 생산지향적인 행위로 구분하고 있다.
종업원 지향적인 행위를 하는 리더는 개인 간의 관계를 강조하는 리더로서 부하들의 욕구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을 나타내 보이며 부하들의 개인차를 인정한다.
생산지향적인 행위를 하는 리더는 직무의 기술적 측면과 과업적 측면을 강조하여 집단의 과업완성을 리더의 주된 관심사로 생각하고 부하들을 그 목적달성의 수단으로 생각한다.

3) 관리격자이론
관리격자이론은 미국 텍사스 대학교의 블레이크(Robert R.Blake)와 모턴(Jane S. Mouton)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 리더의 행위를 생산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 두 차원으로 격자를 구성하였다.
생산에 대한 관심과 사람에 대한 관심 가각의 차원을 9개의 눈금으로 나누어 이론상으로는 81개의 리더십 유형이 있을 수 있으나 블레이크와 모턴은 5가지의 리더십 유형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