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산업조직론] Chapter12 경쟁우위의 유지 -한국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 12.1
자원기반활용하기 : MATEEL
Ex 12.2
American사와 Northwest사간의 수익관리 시스템 분쟁
Ex 12.3
콜라 전쟁 – 베네주엘라에서의 사투
Ex 12.5
Garanimals의 전환비용
본문내용
1950-60년대 장난감 시장
두 개 거대 기업이 존재
Vogue Dolls, Inc.와 Ideal Toy &
Novelty Corporation
못난이 인형의 모습, 아기인형 밖에 없었다
마텔의 노력
Ernest Ditcher로 부터 $15000을 주고
장난감 시장에 대한 마케팅 교육을 받았다
Barbie 의 매력
이전의 인형시장 : 아기인형, 동물인형이 전부
Barbie의 출현 : 풍만한 몸매 + 화려한 외모
를 통해 큰 인기
Mattel의 실수
사업의 다각화
1970년대
장난감 산업에 집중하지 않고
장난감 이외의 사업으로 다각화
Golden Book
Ringling Brothers Circus
핵심 브랜드로의 집중 약화
어린이 한 명당 한 개의 바비 판매 목표
라이센싱의 약화
바비의 액세서리로는 옷이 전부
1980년대 초에 파산에 직면
레인콤과 에이트리사 간의 법적 공방 현재
레인콤 : MP3, 전자사전 등 아이리버로 대표되는 전자기기 제조업체
에이트리 : 레인콤의 공동 설립자가 창업, 전자기기 제조업체
레인콤 공동설립자 이씨는 퇴사후 동종업계회사 설립
인재 및 기술 유출로 구속
에이트리는 전자사전을 개발하는데 상당한 시간 절약
레인콤과 비슷한 정도로 시장 점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