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

 1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1
 2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2
 3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3
 4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4
 5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5
 6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6
 7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7
 8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8
 9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9
 10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로보는동유럽] 영화의 시인 타르코프스키를 중심으로 바라 본 러시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 이반의 어린시절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솔라리스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거울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스토커(잠입자)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향수
1. 작가의 철학/ 영화의 배경
2. 줄거리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4. 의의/수상내역/ 영향

* 출처
본문내용
3. 인상깊은 장면과 기법들

1) 초반 13초~ 2분36초-익스트림 롱숏/클로우즈업기법
어린시절의 꿈과 전쟁고아인 현실을 대립시키며 영화를 시작하는데 많은 부분 여름과 겨울 따뜻함과 차가움 나비와 조명탄 대지와 늪 평화와 전쟁 행복과 참혹 사랑과 증오 자유와 억압같은 대립구조를 보여준다. 이 장면을 통해 현실세계의 어둠을 통해 이상세계의 밝음을 보여준다.

2) 15분55초~17분41초-우물씬
슬라브학보에 연재된 홍상우의 견해에 의하면 이 장면을 통해서 이반이라는 인물이 이 영화에서 죽은이반과 살아있는 이반 두개의 시선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하고 있다.
이 공간은 이중적이고 시간과의 의미관계도 일치하지 않는데
즉 주인공이반이 살아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죽은 상태이고 때때로 화면밖에서 살아있는 사람들, 그 중에서도 살아있는 자신을 바라보고 있다.
마지막에 이반의 죽음여부를 서류를 통해 알 수 있는데 그의 운명은 이미 결정된 것이었고 이 에피소드는 꿈이라기 보다 현실같지 안은 현실을 보여준다. 영화는 반복하여 이반의 꿈을 통하여 이상과 현실을 보여준다.

3) 1시간2분10초~1시간4분26초-반전씬
네거티브기법(음화기법)을 사용하여 검은 태양과 하얀 비를 연출하여 꿈이라는 '초현실적 공간'이 주는 신비로운 분위기를 성공적으로 창조했다.(몽타주기법)
매번표정을 바꾸는 소녀의 얼굴을 세번 나타나게 한것은 피할수 없는 비극에 대한 이 소녀의 예감을 표현한 것이다. 마지막 강변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이반의 마지막 꿈장면과 연결 맺을수 있도록 구성된것이다.

4) 1시간26분30초~1시간30분(마지막)-희망씬
이반의 네번째꿈인데 마지막꿈이다.

4. 의의, 수상.영향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과 샌프란 시스코 영화제 '최우수 감독상' 을 수상하였고, 이반의 어린시절속에 드러난 작가의 가치관 토대로 이후 그의 작품들이 전개 된다. 즉 단순히 개인의 상상,꿈 ,무의식,광기 내지 초자연적인 현상등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이성적 논리적 현실에 대한 강한 부정에 의해 형성된 '타르코프스키적 이상세계'인것이다.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zeppelinee?Redirect=Log&logNo=110066845659
* http://blog.naver.com/art21st?Redirect=Log&logNo=30046407026
* http://blog.naver.com/ipssae?Redirect=Log&logNo=60039870364
* http://darthvedder.com/vedder/1272
* 시네마 테크http://www.cinematheque.seoul.kr/
* 타르코프스키는 이렇게 말했다 (영화관 옆 철학까페-타르코프스키편김용규)/2004 /이론과 실천
* 영화의 살이있는 이반과 죽은이반-슬라브학보 /2005/한국슬라브학회 20권 2호
* (클라시커 50)영화감독 : 카메라에 담긴 거장의 시선, 세계 영화사의 명감독 50 니콜라우스 슈뢰더 지음 ; 남완석 옮김./2004/ 해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