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

 1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1
 2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2
 3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3
 4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4
 5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5
 6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6
 7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7
 8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8
 9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9
 10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10
 11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조직론] 해밀턴 호텔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직 선정 이유

2. 가설 제기

3. 해밀턴 호텔 분석

4. 환경 분석 및 이론 적용

5. ACTION PLAN

6. 결론


본문내용
조직의 변화
객실과와 객실정비과의 분리, 식음과와 근리과의 분리
주차관리과, 휘트니스, 유통사업부의 신설 (1988년 실행)

- 부대시설
양식당, 한식당, 커피숍, 웨딩홀, 옥외수영장, 인도식당, 나이트클럽, 디스코텍, 이용실, KFC, 파리바게트, 쇼핑센터, 면세점 등

조직 분석
△해밀턴 호텔의 외부환경



경쟁자 -우리는 해밀턴 호텔의 경쟁자는 같은 상권 하에 접해 있는 호텔이라고 보았지만 같은 상권에 접해 있는 크라운 호텔, 캐피탈 호텔은 호텔의 등급이 다르기 때문에 목표로 하는 고객층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지리적으로 인접한 두 호텔들과는 경쟁관계가 될 수 없고, 지리적 요인을 넘어서 같은 등급을 가진 관광호텔이 경쟁자라 할 수 있다.

파트너 - 호텔의 파트너는 여행사나 기업사 같은 거래계약회사들과 대사관이다. 대사관이나 기업은 호텔과 계약을 맺어서 고객들을 끌어다 주는 공급자의 역할을 하기도 하고 호텔에서 사용하는 음식이나 가구 등과 같은 자원들을 제공하기도 한다. 여기서 한 가지 특이한 점은 같은 지구 단위의 관광호텔들과도 파트너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관광호텔은 주로 군 단위로 형성되어 있는데 그렇게 군으로 모여 있는 호텔들은 홀로 있을 때보다 오히려 고객 수 확보의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노조 -호텔에 노조가 존재하는 이유는 직원들의 복지향상을 위해서이다. 직원들은 개인이 원하면 노조에 가입을 할 수 있게 되어 있고 만약의 경우에 노조가 파업을 선언한다 하더라도 호텔이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파업을 하지 못하게 통제 하고 있다.

특수 이해 관계자 - 공공기관, 지역 주민 등이 있는데 이것들은 ceo의 역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것들은 어떻게 보면 호텔의 이익을 위해서 CEO가 정치적 능력을 발휘하여 관계를 맺은 사람들, 기관들이기 때문이다.

법적 주체 - 호텔에 영향을 주는 법적 주체들로는 관광호텔진흥법, 건축법, 소방법, 식품위생법 등이 있다.

4. 환경 분석 및 이론 적용

해밀턴 호텔은 앞서 조직 분석에도 밝혔듯이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존재하고, 고객의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다양하다. 인터뷰의 내용을 토대로 분석해 본다면, 해밀턴 호텔은 지난 국내 ․ 외 적인 이슈들(SARS, 금융위기 사태, 한반도 안보적 위협 등)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특히 IMF 외환위기 사태 때는 원화 가치의 하락으로 인해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의 수가 증가해 호텔에 큰 영향을 미쳤고, 예상과 달리 국제적인 SARS 위기 당시 우리나라를 찾는 관광객의 수가 줄어들어 호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했으나, 그렇지 않았다. 또한 호텔과 가장 인접한 환경인 이태원 상권의 침체도 해밀턴 호텔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