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

 1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1
 2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2
 3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3
 4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4
 5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5
 6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6
 7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개론] 학생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생의 인권

2. 학생과 학교의 관계

1) 인권선언을 통해 살펴본 현재의 학교-학생

2) 학교와 학생의 새로운 관계 & 교육 방법 변화의 필요성

3. 새로운 학생의 역할

결론


본문내용
1. 학생의 인권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
2008청소년인권선언은 청소년 자신들의 맛깔스런 언어로 20가지 항목에, 구체적인 세부항목까지 자신들이 원하는 바를 조목조목 설명한다.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무시하지 말기, 기성세대가 원하는 잣대에서 벗어나 스스로 삶을 선택할 권리, 정치, 사회 문제의 참여, 노동권, 행복추구권, 오락권(?) 등등 “청소년”다운 삶의 보장을 원하고 있다.
학생인권 선언 속에서 나오는 인권의 개념은 일반적인 인권의 개념이 아닌, 매우 구체적이긴 하나 개인적인 개념에 지나지 않아 보였다. 솔직히 모든 청소년이 이렇게 생각하나 싶을 정도로 어찌 보면 “일부 청소년의 인권선언서”가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 내용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 학생의 지위를 높이고,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자는 부분이 주를 이뤘다. 우리 조원들 역시 청소년기를 지나온 사람들로서,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고, 한편으로는 그렇지 못한 부분들도 공존하고 있었다. 청소년 인권 선언에서 언급하는 많은 부분들은
과거에서 내려온 폐해들이 고쳐지지 않고, 답습되는 부분들이 많았고, 변화된 환경 속에서 맞춰 등장한 새로운 부분도 있었다.

과거나 현재나 논란이 많은 문제들 중 하나인 체벌, 흔히 우리가 일컫는 사랑의 매도 폭력의 일종이므로 폐지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만약 부득이 하게 이뤄질 때는 교단 앞 교사의 얼핏 감정 섞인 듯 보이는 신체적 체벌보다는, 학생을 하나의 인격체로써 존중하여
학생과의 대화를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체벌보단 상담을 통해 일단 학생의 생각도 존중하는 게 더 바람직 할 것이다. 그 외의 문제들, 두발 및 복장 자유화, 교복 이름표 떼기, 탈학교 청소년 인권 보장, 최저임금 실질적 보장, 미션 스쿨에서의 종교 의례 참석 자유화, 야간 자율학습 선택권, 신체적 체벌 폐지 등은 청소년 인권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인간 기본의 권리를 추구하는 것이므로 바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