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

 1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1
 2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2
 3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3
 4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4
 5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5
 6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6
 7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7
 8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좋은 선생님이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교사의 소명의식

Ⅱ.본론

1. 열정이 있는 선생님
1)전문성이 있는 선생님
2)학생들에게 관심을 가지는 선생님
3)학생들과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선생님

2. 학생들을 존중해 주는 선생님
1)수업 중에는 존댓말을 사용하시는 선생님
2)감정적인 생활 지도를 배제하는 선생님

Ⅲ.결론
본문내용
1. 열정이 있는 선생님
1) 전문성 있는 선생님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일과 학생에 대한 열정이 필요하다. 교사에게 가르치는 것 자체에 열정이 있고, 학생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많은 것을 전달하고자 하는 열정이 있다면 교사는 이를 위해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게 될 것이고 이는 학생들의 이익으로 돌아올 것이다.

*담당 과목에 대한 전문성
먼저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열정으로 교사는 자신이 담당하는 전문 교과에 대한 꾸준한 학습을 게을리 하지 않게 될 것이다. 학문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며 교사는 학생들에게 중요하고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 책무가 있다. 교사가 자기 과목에 대한 지식의 습득을 게을리하고 오래전 습득한 지식만으로 학생들을 교수하려 한다면 이는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를 제대로 다하지 않은 것이다. 교사로서 열정이 있다면 학생들에게 보다 최신의, 보다 정확한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 그 스스로 배움을 멈추지 않고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상구와 하화에 있어 끊임없는 도약을 위해 노력하게 될 것이다.

*학습 교수 방법에 대한 전문성
다음으로 열정이 있는 교사는 자신의 전문 교과에 대한 꾸준한 지식 습득과 더불어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노력을 병행할 확률이 높다. 교사 자신이 아무리 많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도 그것을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수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교사의 자질이 부족한 것이다. 하지만 교사라는 자신의 직업에 열정이 있다면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고 교사는 꾸준히 다양한 교수 방법 계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가르친다는 것은 스스로 배운다는 것과 같은 의미이다. 교사는 자신도 학습에 참여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즉, 교사는 가르치면서 스스로 배우고 이러한 과정은 교사의 열정을 통해 가능해진다. 훌륭한 교사, 좋은 교사는 는 학습자 입장에 서기 위하여 교육 내용을 객관화, 실체화하는 과정에서 그 의미를 구체적으로 깨닫고 피부로 느끼게 된다. 열정있는 교사의 가르침이 진정 체화되었을 때 비로소 다른 인격을 감화시키고 변화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