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

 1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1
 2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2
 3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3
 4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4
 5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5
 6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대적 흐름으로 바라 본 복식의 흐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주제

2. 문제제기

3. 조사목적

-본론-

1. 복식의 정의

2.복식의 흐름

3.해방 후 복식 변화

-결론-

1. 조사 결과

참고 자료


본문내용
-본론-
1. 복식의 정의
복식 네이버 사전 http://dic.naver.com/
이란 중국 글자로 복(服)은 옷을 말하고, 식(飾)은 장식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서 몸을 둘러싸고 있는 옷감이나 보석, 기타재료에 의해 만들어진 옷은 물론이고, 화장, 머리장식, 신발 등을 모두 포함하여 말하는 것으로 한 시대나 나라의 의복은 대표적인 사회문화의 유산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의복의 형태와 양식은 그 시대나 나라의 경제, 사회계층, 성별, 신념, 종교적 이상 등을 반영하며 의복을 통해 사회의 여러 측면을 알 수가 있다. 의복형태와 양식은 그 나라의 외적조건(자연적인 환경)과 내적조건(문화적인 환경)에 영향을 받는데, 특히 외적조건에서는 기후와 그 나라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의복양식이 달라진다. 게다가 복식에 영향을 미치는 이념, 관습, 민속, 종교와 도덕 등의 다양성은 국가에 따라 독특한 의복형태를 만들어놓는다.

2.복식의 흐름
상의하고(上衣下袴·윗옷과 바지)를 기본으로 하는 분할 형 양식인 북방계 복식을 따르고 있는 한복의 역사는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특히 지리적으로 가깝게 위치한 중국의 영향이 크다.
우선 친당정책으로 인하여 당나라의 영향을 받은 통일 신라 시대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있다. 당의 관복을 받아들여 지배계급이 주로 사용하였다. 당의 의복이 신라에 영향을 미친 예로는 복두 복두: 관의 하나로서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주로 과거에 급제한 사람이 홍패(紅牌)를 받을 때 썼다.
, 단령 단령 조선 말기까지 모든 관원이 평소 집무 복으로 착용한 상복(常服)
을 들 수 있다. 단령은 깃이 둥글고 발꿈치 위까지 오는 이 의복은 조선시대까지 관복의 형태로 사용되었다.
통일신라시대 이후 고려 왕조가 들어서게 되면서는 원나라의 영향을 많이 받게 된다. 이는 징기즈 칸의 원 제국 건설 후 고려가 원나라의 부마국이 되는 정치적 원인이 크다. 100년에 걸쳐 원의 영향력 아래 있던 고려는 제도, 언어뿐만 아니라 복식에서까지 원나라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몽고풍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원나라의 영향은 고려 복식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사실을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는 원나라의 철릭을 들 수 있다. 고려에서는 이것을 첩리라고 불렀는데, 첩리라는 단어는 몽골어의 음을 차용한 것이다. 철릭은 몽고의 두루마기 종류 중 하나로 상의부분이 비교적 몸에 맞고 허리선에서 치마부분이 이어져있어 활동하기에 편리하게 제작된 것이다. 또 허리부분의 주름과 좁은 소매도 활동성을 고려한 철릭의 특징이다. 이렇게 받아들여진 철릭은 조선시대까지 이어진다. 저고리 길이가 짧아지고 소매가 좁아진 것 역시 몽고 복식에서 온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고려시대 이후 들어선 조선시대에는 명나라의 복식이 왕족이나 지배계급들에 받아들여져 고유복식도 영향을 받았으나 이는 형태가 크게 바뀌었다기보다는 ‘길이’나 ‘선’이 조금씩 변했다고 볼 수 있다. 단령과 복두가 우리 복식문화에 자리를 잡았다. 또 조선시대에 임진(壬辰)·병자(丙子)의 두 국란을 겪으면서 작고 짧은 저고리에 풍성한 치마, 웅장한 머리모양 등 하루 상박의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한복의 형태가 나타난다.
참고문헌

민속학회, 1994 《한국민속학의 이해》서울: 문학아카데미.
권수애, 2000 《현대사회와 의복》 서울 :夏雨.
조효순, 1989《복식》서울: 대원사.
류희경 외 6명, 2001 《우리 옷 이천 년》서울: 미술문화.
이주원, 2000 《한복구성학》 서울 :경춘사.
우리마당 터, 2006 《민속학술자료총서.590 :전통복식 한복 5》 서울: 우리마당 터.
이영희, 2008 《(파리로 간) 한복쟁이》 서울: Designhouse.
경기도박물관, 2002 《조선의 옷매무새》 서울 : 민속원.
한국전통복식연구회, 1999 《전통복식》 서울 : 경춘사.
안명숙, 2007 《(한국복식문화사) 우리 옷 이야기》 서울 : 예학사.


조우현 외 3명, 2009 〈한복 진흥방안 모색을 위한 한복업체 기초실태 분석〉《복식》 한국복식학회, vol.59 no.3, pp.42~54, 서울.
소황옥, 2005〈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한국복식의 유형〉 《比較民俗學》 비교민속학회, 제28권, pp.293~327, 서울.
조효순, 1994 〈한국 복식의 문화사적 연구〉《比較民俗學》 비교민속학회, 제11권, pp.157~188, 서울.
강경희, 1995 〈한국복식형태의 현대화과정에 관한 연구 : 1945년부터-1994년까지〉, 건국대 대학원, 서울.
김영숙 외 1명, 1985 〈고대 한국복식이 일본 복식에 끼친 영향〉《문예진흥》 한국문화예술진흥원 , 제97권, 서울.
김문숙, 2004 〈13-14세기 고려복식에 수용된 몽고복식에 관한 연구〉《몽골학》 한국몽골학회, 제17권, 서울.



KBS영상사업단, 1998《한복》 60분, 서울.
한국방송대학교, 1999《제1강 : 한국복식의 원류를 찾아서》 30분, 서울.
한국방송대학교, 1999《제2강 : 상대 한국복식의 기본구조와 특성》 30분, 서울.
한국방송대학교, 1999《제4강 : 통일신라복식의 특성과 신라복식의 재현》 30분, 서울.
한국방송대학교, 1999《제5강 : 고려의 복식》 30분, 서울.
동원슬라이드 , 발행년불명, 《몽골복식 문화사》 사진400매, 서울.
KBS영상사업단, 2002《오방색의 단아한 구성- 치마, 저고리》 50분, 서울.


네이버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우리의 한복 : http://user.chollian.net/~kjg0520/frame-all.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