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

 1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1
 2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2
 3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3
 4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4
 5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방송에 의한 언어 파괴

1) 대중 매체와 방송 언어의 관계

2) 방송 언어의 문제점

2. 인터넷에 의한 언어 파괴

1) 대중 매체와 인터넷 언어의 관계

2) 인터넷 언어의 문제점

결론
본문내용
대중 매체에 의한 언어 파괴에 대하여

서론
대중 매체는 신문ㆍ라디오ㆍ텔레비전ㆍ영화ㆍ인터넷 등과 같이 문자ㆍ음성ㆍ기호ㆍ영상ㆍ음향 등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정보를 전달한다. 이 중에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은 역할과 기능면에서 텔레비전이나 라디오ㆍ영화ㆍ만화ㆍ신문ㆍ잡지와 같은 일방적인 매체와 구별되기도 한다.
이러한 수많은 매체들 속에서 쓰이는 ‘언어’는 종래의 의사소통 구조를 바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사고방식의 변화까지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이 다른 어느 요소보다도 크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매체의 언어적 영향을 살펴서 보다 올바른 언어 사용을 권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 글에서는 대중 매체 속에서 쓰이는 언어의 문제점에 대해 방송 언어와 인터넷 언어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본론
1. 방송에 의한 언어 파괴
1) 대중 매체와 방송 언어의 관계
대중 매체가 공통적으로 실어 나르고자 하는 것은 언어이므로, 매체에 따라서 각각 의사소통에 효과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예를 들면 라디오와 텔레비전은 음성 언어와 음향, 음악 등으로 전달하는 점에서는 같으나 텔레비전이 지닌 영상 전달 기능은 언어 사용면에서 라디오와 결정적인 차이가 있는데, 라디오에서는 말만으로 상태나 상황을 설명하는데 반해 텔레비전에서는 사건의 장면을 영상으로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신문 등 문자 매체로 표현할 때에는 표준어로 문법에 맞는 문장을 사용하는데, 음성 매체에서는 부정확한 표현, 잘못된 문장, 비표준어와 비속어 등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난다.

2) 방송 언어의 문제점
-예능 프로그램의 자막 언어를 중심으로
방송에서의 부적절한 언어 사용의 예는 특히 예능 프로그램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물론 국어학자나 국어를 전공한 사람들이 아니니 완벽한 언어 사용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이나 방송언어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한다면 순화되어야 할 것은 자명한 일이다.
자막 언어가 남용되고 있는 최근 현상은 일본 방송의 영향이라고 한다. 이러한 모방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차재은 외 공저, “방송언어와 국어 연구”, (서울: 월인), 2003
이석주 외 공저, “대중매체와 언어”, (서울: 영락), 2002
박영준 외 공저, “광고언어 연구”, (서울: 박이정), 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