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

 1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
 2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2
 3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3
 4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4
 5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5
 6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6
 7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7
 8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8
 9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9
 10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0
 11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1
 12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2
 13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3
 14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4
 15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5
 16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6
 17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7
 18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8
 19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19
 20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춘기자녀 가족 -의사소통의 부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이론

3.대상가족 소개

4.가족들을 위한 활동

5.결론
본문내용
1)  가족 의사소통의 개념

인간들간의 정보, 신념, 의견, 감정, 태도, 사실, 생각 등을 공유 또는 공통화하는 행동
언어행동에 사용하는 것과 비언어적인 행동에 사용하는 모든 것을 포함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상호반행적 과정’



가족간의 의사소통은 대인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가족역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핵심으로 이해 되고 있다. 의사소통과 문제행동과 관련된 연구들을 보면, 지나치게 독선적이고 자녀를 무시하며, 무조건 복종과 충성을 요구하고 평가적이면서, 애매모호하게 말하는 부모의 역기능적 의사소통이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역기능적 의사소통 중에서 혼란형, 평가형, 비난형 의사소통이 청소년기 자녀의 문제행동을 발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신체적, 언어적 학대를 많이 경험한 청소년들이 반사회적 행동을 더 많이 하고, 적대적, 감정적 폭언은 자녀에게 심리적 상처를 주고 나아가서는 반사회적 행동까지 야기 시킬 수 있으며, 가정 내에서 부모가 별 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행하는 언어적 폭력이나 체벌은 그 자녀로 하여금 공격적인 문제행동, 범죄자가 되도록 유도할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었다.(이영숙, 고성혜(1994), “청소년기 가족문제”, 한국청소년 개발원 연구보고) 그리고 어머니-자녀간의 쌍방차단형 의사소통이 청소년자녀들의 주의 산만, 원만하지 못한 교우관계, 위축 등의 문제행동을 많이 보이고, 아버지-자녀간 역기능적 의사소통(회유적, 비난적, 평가적, 혼란적, 폭언적,) 중에서 폭언적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한 폭력비행의 원인이 되었으며, 나머지도 폭력유형에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의사소통을 어느 정도로 하느냐에 따라 폭력 비행이 달라진다고 한다.
 이에 반해, 부모가 자녀의 마음을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자녀를 조건 없이 존중하며 어른으로서의 권위의식을 버리고 순수한 마음으로 자녀와 촉진적으로 의사소통 할 때, 특히 높은 수준의 촉진적 의사소통은 청소년의 심리적 안정과 성숙을 도와줌으로써 가정 내에서나 학교에서나 부적응적인 문제행동을 적게 하고, 적응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며, 부모-자녀간 의사소통이 긍정적이고 개방적일수록 청소년 자녀들이 문제 행동을 덜하게 된다.




듣기 전부터 잔소리 할 거라 예상하고 들으려는 자세를 잘 취하지 않는다. 주로 남동생의 경우가 그러하다. 컴퓨터를 하고 있을 때 옆에서 말을 하면 게임을 하면서 대충 대답하는 식이거나 누워서 짜증을 내며 대답하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또 가족구성원이 대부분 자신의 생각을 관철시키려는 듯 굽히지 않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말만 내세운다.

2) 화를 잘 낸다. 가족구성원 거의 다 말을 할 때 화를 잘 내곤한다. 부모님의 경우 화를 잘 참지 못하고 화를 내며말하기에 심한 말을 할 때도 있다. 아빠의 경우 의견이 다르면 시그러! 그냥그런줄 알아! 라고 말하고 엄마의 경우,버릇없이 꼬박꼬박 말대답한다고 한다, 언니의 경우 짜증을 내거나 시끄러라든가 귀를 막아버린다.
 남동생의 경우. 자기가 잘못햇어도 화를 낸다. 듣기싫다면서.

3) 상대방의 입장과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말하기 일쑤이다.